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옥션(www.auction.co.kr)이 올 6월 보양식 코너 구매자들의 연령대를 분석한 결과, 20대 구매비중은 23%로 작년(15%)에 비해 8%포인트 늘었다는 것.
같은 기간 동안 30대 구매비중은 35%에서 33%, 40대 구매비중은 39%에서 37%로 소폭 줄었다.
◇ 온라인 쇼핑몰, 오리고기 등 판매량 늘어
가장 두드러진 매출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오리고기다. 옥션에서는 6월 한달 간 오리고기 판매량이 작년 대비 250%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칼로리가 낮은 것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지면서 젊은 층의 인기 보양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옥션에서 오리고기 구매자 중 20대 비중은 작년 16%에서 올해 27%로 크게 늘었다. 같은 기간 닭가슴살 매출은 150%, 삼계탕 매출은 70% 가량 늘었다.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구이, 훈제 오리고기는 물론 삼계탕을 대체할 백숙용 통오리나 상대적으로 지방 함량은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오리안심살, 오리가슴살이 올해 새롭게 등장했다.
삼계탕도 젊은층을 겨냥해 껍질 부분을 제거해 칼로리를 낮춘 상품이 등장했다. 옥션에 나와 있는 하림 닭다리삼계탕은 기름기가 많은 껍질을 제거하고 살코기로 만든 반조리식품이다.
전복, 장어 등 어패류 보양식의 매출증가세도 두드러지고 있다. 옥션에서는 저지방, 고단백 보양식으로 알려진 전복의 6월 매출이 작년 대비 65% 가량 증가했다.
특히 초보 주부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전복 장조림' 등 전복가공식품의 매출비중이 전체 전복매출의 20%대로 증가했다.
탕류 중에서도 비교적 칼로리가 낮은 편으로 알려진 추어탕 판매량도 증가 추세다. 6월 추어탕 매출은 작년 6월에 비해 약 40% 가량 증가했다.
◇ 오리정식 전문요리부터 죽까지 다양하게
한편, 올여름 보양시장을 겨냥한 프랜차이즈 외식전문점도 눈낄을 끌고 있다.
삼백초 오리 정식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인 '신토불이'(http://www.sinto.co.kr/)는 생오리로스구이부터 양념 꽃개장으로 이루어진 산해진미 정식요리에 오리훈제 바베큐와 떡갈비가 가미된 세트메뉴로 훈제 특유의 깊고 그윽한 향과 담백한 맛을 느낄수 있는 금상첨화 정식요리코스가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
또한 최근 KBS2 TV 미니시리즈 드라마, '결혼못하는 남자'를 제작지원해 관심을 끌고 있는 자연속에 명품죽의 '죽이야기'( http://www.jukstory.com )는 17가지 곡물을 혼합한 17곡죽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여름시장의 보양식으로 선사하고 있다.
죽이야기의 17곡죽은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로 건강한 생활을 든든하게 지킬수 있다는게 회사측 소개이다.
[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