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한노인회장으로 취임한 이중근(83) 부영그룹 회장은 법적 노인 연령을 만 65세에서 75세까지 매년 1년씩, 10년에 걸쳐 올리자고 정부에 공식 제안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이중근 회장 제안에 공감하며 급격한 고령화로 미래 세대의 부담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내년에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비중이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 진입이 예상되고 있다. 노인 기준 상향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이다. 2025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이후 고령화엔 한층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통계청 인구추계에 따르면 초고령사회 진입 10년 뒤인 2035년엔 65세 이상 비중이 29.9%, 20년 뒤인 2045년엔 37.3%로 40%에 육박하게 된다.
65세 이상의 대표적인 혜택인 지하철 무임승차는 지방자치단체 재정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서울은 지하철 누적 적자가 18조원을 넘긴 상황에서 65세 이상 무임승차자가 급증, 향후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같은 문제에 대해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해 2월 여당인 국민의힘과 서울시, 대한노인회 등이 △출·퇴근 시간대 이용제한 △무임승차 연령 만 70세 상향 △무임승차 횟수 제한 등의 해결책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 중 무임승차 연령은 65세에서 70세 이상으로 단계적 상향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올해 4·10 총선 등으로 인해 관련 논의는 실종되고 말았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전체 유권자의 20%가량이 누리는 혜택을 줄이는 결정을 내리긴 쉽지 않다. 그러나 65세 인구가 40%가 된 미래엔 더 어려워질 수 있다. 관련 논의를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