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퇴직연금 시장 "나 어떡해"

올해 3월 점유율 31.5%…하강곡선 그려
은행 점유율 절반이상 차지…"접근성 등 앞서"
"설계사 인식전환 ·보험사 적극 지원 필요"
  • 등록 2013-06-24 오전 6:00:00

    수정 2013-06-24 오전 6:00:00

[이데일리 신상건 김보리 기자] 퇴직연금 시장에서 보험사들의 입지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보험 설계사들에게 퇴직연금 판매가 허용돼 분위기 반전이 기대됐지만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모습이다.

자료: 금융감독원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보험사들의 퇴직연금 적립액은 21조 4959억원을 기록해 전체의 31.5% 비중(점유율)을 차지했다.

보험사들의 점유율은 2011년 3월 33.7%, 2012년 3월 32.7%를 나타내는 등 꾸준히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다. 반면 같은 기간 40% 후반대 점유율을 기록하던 은행권은 처음으로 전체 비중의 절반을 넘긴 51%(25조 1118억원)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보험사 관계자는 “전체 금융권의 퇴직연금 적립액은 많아지고 있지만, 비중을 봤을 때 은행으로 차츰 쏠리는 분위기”라며 “대출 등으로 기업에 대한 지배력이 높은데다 접근성이 높아 가입자들이 은행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퇴직연금 운영에 부담을 느낀 메리츠화재(000060) 등 일부 중소형 보험사들은 아예 퇴직연금 사업을 접었다. 퇴직연금은 일정 수준의 적립금을 확보하지 못하면 관리비 등 비용부담만 커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퇴직연금 모집인 제도가 예상만큼 활성화되고 있지 않은 점도 한 이유로 꼽힌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12월 퇴직연금 모집인 제도를 도입해 보험 설계사들에게 퇴직연금을 판매할 길을 열어줬다. 그동안 퇴직연금은 퇴직연금 사업자 소속 직원들만 다룰 수 있었다.

그러나 고령화 등으로 노후 대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소기업 등에도 퇴직연금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교육이수와 검정시험 등을 통과하면 보험 설계사들도 퇴직연금을 판매할 수 있게 했다.

애초 제도를 만든 취지와 달리 ▲보험사들의 자격시험 지원 축소 ▲다른 상품에 비해 높지 않은 수수료 등 여러 원인이 얽히고설키면서 시험 응시인원 수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응시 인원은 첫 시험을 치른 지난해 12월 9000여 명을 기록한 뒤 올해 1월과 2월 각각 3000여 명, 3월 5000여 명, 4월 1200여 명, 5월 1300여 명을 나타내고 있다. 설계사와 대리점 등 보험 모집인들이 약 40만명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미미한 수치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들이 시장에서 다시 경쟁력을 찾기 위해 퇴직연금 모집인 제도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퇴직연금을 단순히 금융상품이 아닌 직장 생활 이후 국민의 안정적인 삶을 돕는 한 제도라는 설계사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보험사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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