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4월 국토교통부 자동차등록현황에 따르면 총 7만4493대의 자동차가 정식 수입원이 없는 병행수입 차량으로 나타났다. 전체 수입차 등록 대수 77만630대의 9.7%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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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로버나 일본 다이하쓰 ‘코펜’은 해외에서는 이미 단종된 모델이다.
또 한때 GM코리아를 통해 수입됐던 스웨덴 사브 762대, GM 산하 오펠과 르노삼성의 모회사 르노 브랜드의 차도 각각 6대, 2대였다.
이들은 대체로 대부분 신차나 중고 방식으로 해외에서 직수입 된다. 이런 까닭에 어떤 경로를 통해 국내에 들어와 누가 타는지 일반인이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대당 수억원을 호가하는 고급자동차는 재벌가 자동차 마니아가 현지서 직접 주문하고, 일반 차는 소규모 병행수입 업체가 마니아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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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는 지금까지 1만4905대가 한국법인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를 거치지 않고 국내에 유통됐다. 공식 수입된 10만4430대의 약 14%다. GM도 9343대, BMW 8510대, 크라이슬러 4394대가 병행수입 됐다.
다만 최근 공식 수입원이 판매망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무상보증 기간을 늘리는 등 일정 규모를 갖추면서 이러한 병행수입 유통은 거의 사라졌다.
페라리·마세라티는 FMK(포르자모터스코리아), 람보르기니는 참존임포트, 스마트는 스마트코리아가 각각 국내에 들여오고 있다. 등록 대수는 페라리가 301대, 마세라티가 262대, 람보르기니가 153대며, 스마트도 815대로 꽤 많이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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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가 브랜드별로 집계하지 않는 차도 1만7609대에 달한다. 워낙 소규모이고 출처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별도 표시하지 않은 것이다.
수입차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시장은 연간 판매량이 150만대로 한정돼 있지만, 수입차 시장은 지난해 13만대에서 2배 이상 성장 여력이 있다”며 “앞으로 마니아층을 겨냥한 소규모 수입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내수 시장을 노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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