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세형기자] 안철수연구소가 들뜨기 쉬운 연말연시를 맞아 PC관련 보안 체크리스트를 내놨다. 안철수연구소는 이와 함께 바이러스 캘린더와 바이러스 진단 기능을 제공하는 e-카드도 선보여 연말연시 소홀하기 쉬운 정보보안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할 방침이다.
개인이 주의해야할 정보보안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필수 체크리스트
. 윈도우 사용자는 MS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보안 패치를 모두 적용한다.
.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저장 장치에 백업해 둔다.
. 비상사태에 대비한 부팅용 디스켓을 준비해 둔다.
.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이나 수상한 첨부 파일이 있는 메일은 모두 삭제한다.
. 메신저 프로그램 사용시 메시지를 통해 URL이나 파일이 첨부되어 올 경우에는 메시지를 보낸 이가 직접 보낸 것이 맞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실행한다.
. 웹사이트 방문시 "보안경고" 창이 뜰 경우에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서명이 있는 경우에만 프로그램 설치에 동의하는 "예"를 클릭한다.
. 정품이 아닌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말고, 부득이하게 설치한 경우에는 모두 삭제한다.
. 외부 침입자가 나의 시스템을 불법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공유 권한은 "읽기"로 설정해 놓고 사용한 후에는 공유를 해제한다.
. 시스템 로그인 계정의 패스워드는 최소한 두 달에 한 번 변경하고, 영문/숫자 조합으로 6자리 이상으로 설정한다.
. 시스템 로그인 ID와 PW를 동일하게 설정하지 않는다.
. 제 3자에게 절대로 자신의 ID와 PW를 알려주지 않는다.
. 외부로부터의 비정상적인 침입을 막아주는 개인 방화벽 제품을 사용한다.
. 키보드 입력 내용을 가로채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키보드 입력 정보를 보호해 주는 안티키로거 제품을 사용한다.
. 백신은 항상 최신 버전의 엔진으로 업데이트한다. 백신을 설치했더라도 엔진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최신 악성 코드에 감염될 수 있다.
.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최신 버전의 백신으로 PC를 검사한다.
. 백신의 시스템 감시 기능이 항상 작동하도록 설정해 둔다.
. 시스템 부팅 후 백신이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설정해 둔다.
. P2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에는 반드시 백신으로 검사한 후 사용한다.
◇연휴 대비 체크리스트
. 연휴 기간 중 보안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참고해야 할 백신 업체의 사이트와 연락처를 따로 정리해 둔다.
. 연휴 기간 중 오래동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시스템 전원을 꺼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