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희석기자] 전국운송하역노조와 정부의 협상이 12일 부분 타결됐다. 경유세 인하, 근로소득세제 개선, 노동자성 인정 등과 같은 쟁점들이 그대로 미합의 상태로 남아있고 노.사간 운임인상안에 대한 일괄타결을 위한 산별교섭도 앞두고 있어서 최종 타결은 불투명한 상태다.
정부와 운송노조는 서울 마포구 공덕동 중앙노동위원회에서 11일 오후부터 12일 새벽까지 밤샘 마라톤 협상 끝에 노.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정은 화물연대 조합원 설명회와 협의 등을 거쳐 합의문 내용을 최종 공개할 예정이다. 정부는 고속도로 통행료 요금체계 개선, 다단계 알선 대책마련, 과적단속 제도정비, 고속도로 휴게.편의시설 확충 등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오는 13일 다시 만나 미합의 쟁점인 경유세 인하와 근로소득세제 개선, 노동자성 인정 등에 대해 집중교섭 형태로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한편 운송노조와 운송업계는 이날 별도의 노.사 협상을 갖고 `화물파업"과 관련해 지역별로 진행되고 있는 운송료 인상협상을 중앙단위 산별교섭 형태로 협상방식을 바꿔 일괄타결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운송노조와 운송업계는 12일 오후 6시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이날 노.사는 새벽 1시께 산별교섭을 통한 일괄타결 방안에 공식 합의, 합의문을 작성했으나 노.사협상과 연계된 노.정협상이 지연되면서 최종 협상타결이 다소 늦어졌다.
이날 협상에는 전국운송하역노조 김종인 위원장을 비롯해 운송노조측 관계자 11명과 천일정기화물, 한진, 동방, 세방기업, 대한통운 등 컨테이너 운송업체 관계자 11명이 참석했으며 삼성전자와 LG전자,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등 대형 화주사 관계자와 무역협회 이석영 부회장 등도 참관인으로 참석했다.
정부측에서는 건설교통부 손봉균 수송물류심의관, 이영희 화물운송과장, 노동부 노민기 노사정책국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