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유전적 원인의 선천적 탈모, 환경적 원인의 후천적 탈모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 탈모 환자가 증가하는 주요 원인은 유전적 원인과 더불어 스트레스 및 다이어트에 의한 영양불균형, 불규칙한 생활 습관, 환경오염에 의한 외부자극, 노화 등이 꼽힌다.
최근에는 20대 젊은 층에서도 외부 요인으로 인해 탈모를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 올바른 습관을 통해 탈모 예방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으로는 식이요법을 꼽을 수 있다. 평소 두피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잘 먹는다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따로 음식을 가릴 필요는 없지만 과일, 채소, 곡류, 해조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다.
반면 육류, 지방분, 당분, 염분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버터 등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 콩, 계란, 솔잎, 석류 등을 꼽을 수 있다. 검은 콩은 모발형성 및 두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검은 콩은 단백질이 약 40%를 차지하고 탄수화물(35%), 지질(20%), 비타민(5%), 칼슘,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도 풍부하다.
계란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식품이며 지방과 단백질의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이루도록 돕는 비오틴(비타민H)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건선, 탈모증, 비듬, 지루성피부염 등을 개선한다. 단단한 손톱 및 건강한 모발이 유지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임이석 신사테마피부과 모발이식센터 원장은 “탈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탈모 예방뿐 아니라 두피 건강에도 유익한 결과를 낼 수 있다”며 “다만 탈모의 경우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 및 검사,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