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세계 명품 항공사로 비상하기 위해 고효율·친환경으로 무장한 새로운 항공기들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향후 수송 경쟁력을 높이고 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하늘 위의 특급호텔`이라고 불리는 A380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대한항공은 A380 5대를 도입했다. A380은 취항 6개월만에 40만명 이상의 승객을 태웠다. 운항거리만 592만8262㎞. 지구를 150바퀴나 돌았다.
A380은 기내에 바 라운지와 면세품 전시공간 등을 구비하고 넓은 좌석 공간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대한항공의 `고급화 전략`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또 첨단 복합 소재 및 고성능 엔진을 사용해 연료 효율이 우수하다. 대한항공은 올해도 A380을 1대 더 들여올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그린 화물기`인 747-8F과 777F를 동시에 도입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 화물기들은 기존 모델 대비 20% 이상 연료 효율성이 높다.
당시 지창훈 대한항공 총괄사장은 "유럽연합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등 새로운 환경 이슈에 적극 대처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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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항공기를 도입, 오는 2019년까지 운영대수를 18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당장 오는 6월 21일부터 케냐 나이로비에 직항 항공편을 투입,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케냐는 아프리카의 동쪽 관문이자 중남부 지역 관광의 중심지다. 유엔환경계획(UNEP) 등 국제기구와 각종 비정부기구(NGO) 본부가 위치해 있으며 관광 자원도 풍부해 항공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21세기 신실크로드 건설에도 힘을 쏟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나보이 국제공항을 중앙아시아의 물류 허브로 육성하는 `나보이 프로젝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회사 측은 나보이 공항을 중앙아시아 물류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확보할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차곡차곡 글로벌 노선망을 확충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항공기 `세대 교체`에 나섰다. 주력 기종을 최첨단·친환경·차세대 항공기로 편성해 제2의 비상을 꿈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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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지난 2008년 7월 주문한 중·장거리용 중대형 차세대항공기 A350XWB 30대를 오는 2016년부터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아울러 고품질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개념 비즈니스클래스 오즈쿼드라스마티움을 장착한 항공기를 4대에서 6대로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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