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킨들파이어가 스마트패드로만 보면 부족하지만 `멀티미디어가 되는 e북`으로는 썩 괜찮은 제품이라고 평가한다. 아마존의 막강한 e북 콘텐츠를 무기로 e북에 특화된 스마트패드로서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캐나코드에 따르면 지난 11월 출시한 킨들파이어는 올 4분기 시장점유율이 15.3%로 예상돼 애플 `아이패드`의 독주에 제동을 걸 스마트패드로 떠오르고 있다. 아이패드의 점유율은 3분기 74%에서 4분기 53.2%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킨들파이어는 e북 단말기 킨들시리즈로 재미를 봤던 아마존이 최초로 내놓은 스마트패드로 지난 11월15일 출시를 앞두고 미국 현지 예약가입만 150만대를 돌파했다.
그러나 미화 199달러(한화 약 22만원)라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이용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아이패드와 갤럭시탭 10.1 제품은 가장 싼 기기가 499달러다.
주세훈 인터파크(035080)도서 상무는 "스마트패드의 다양한 기능은 e북 단말기로서는 단점일 수 있다"며 "아이패드로 e북을 읽더라도 진짜 책만 읽고 싶어하는 사람에게는 다양한 기능이 오히려 독서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내 시장에 얼마만큼 반향을 일으킬지는 미지수다. 국내 스마트패드 이용자는 웹서핑이 주목적인 데다가 e북 콘텐츠도 별로 없기 때문이다. 한 전자업체 관계자는 "e북 콘텐츠가 방대한 미국이니까 킨들파이어가 성공했지 한국에 출시된다고 반응이 있을지 모르겠다"며 "아이패드나 갤럭시탭처럼 스마트패드로서 경쟁력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e북 시장이 태동 단계인 한국에서는 e북 단말기로도 큰 매력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킨들파이어의 국내 출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은 내년 1월 이 제품을 영국에서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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