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롯데마트는 MD(상품기획자)들이 추석 1주일 전의 주요 제수용품 28개 품목 구매비용(4人 가족 기준)을 전망한 결과, 차례상 비용이 전년보다 3.9% 오른 17만 9020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우선 과일의 인상폭이 가장 컸다.
지난 3~4월의 냉해 피해로 사과와 단감은 전년대비 각각 20% 가량 오른 1만2000원(5개)과 5980원(5개)에 판매될 것으로 전망됐다. 배는 25% 가량 오른 1만4500원(5개) 수준에서 판매가 형성 될 것으로 예상됐다.
400g 기준으로 시금치는 전년대비 18.3% 오른 2580원, 국산 도라지는 16.9% 오른 2280원, 대파는 1kg 179% 오른 1980원 수준에서 판매가격이 정해질 것을 전망됐다.
수산물은 제사포가 1마리(황태포, 60g) 기준으로 전년대비 37.7% 가량 오른 5480원에, 명태 전감 1봉(500g)은 10% 오른 5480원에 판매될 것으로 보이며, 참조기(국산)는 전년과 가격이 비슷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한우와 밀가루 가격은 4~8% 가량 가격이 인하될 것으로 전망됐다.
최춘석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이상기온에 따른 농산물 제수용품 가격의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한우의 가격이 인하되고, 밀가루와 녹두 가격이 떨어져 인상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