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2인과 쇼핑몰이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며, 대학생 제작팀은 쇼핑몰을 방문하여 쇼핑몰 및 상품을 홍보하는 동영상 UCC를 제작하게 된다.
제작 완료된 쇼동은 쇼핑 UCC 플랫폼 몰티비닷컴(www.malltb.com)에 게시되며, 전문가 심사와 네티즌 평가를 통해 우열을 가리게 된다. 수상자 발표는 7월 30일경.
실제 일부 온라인몰에서도 상품홍보, 쇼핑몰 홍보 등의 목적으로 동영상을 제작해 수익 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나, 대다수의 쇼핑몰은 UCC를 기획, 제작하는데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따라서 이번 UCC 대전을 통해 쇼핑몰은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UCC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UCC를 적극 도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대학생 또한 UCC를 체계적으로 배우는 등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평가를 통해 대상(1팀)과 최우수상(2팀), 우수상(3팀)에게는 각각 장학금 500만원, 300만원, 100만원이 부상으로 제공되며,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메이크샵 인턴십 및 입사시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대회는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단이 주최하며, 메이크샵과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e비즈니스 경영학과가 주관한다.
메이크샵은 2004년 한양대학교와 산학협력을 맺고, 2005년부터 중소상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 구축 지원 사업을 실시해 왔으며, 올해에는 쇼핑몰의 홍보 영상을 제작해 주는 경진대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