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 시 여드름이나 피부질환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마스크 내부의 온도와 습도가 높은 환경이 조성되고 피지와 노폐물 분비가 상대적으로 많아지게 되어 세균 등 미생물 증식으로 인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벗는 행동이 많아 질수록 피부에 닿는 마스크의 마찰도 피부에 자극이 된다. 이러한 자극 역시 여드름 면포가 발생하는 것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마스크의 성분에 따라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우선 마스크는 환기가 가능하고 닿는 면이 부드러운 마스크를 선택하여 접촉성 피부염을 방지하고, 야외나 사람이 없는 안전한 환경에서는 마스크를 벗는 것이 여드름 및 트러블 발생으로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외출을 자제하여 마스크 착용 시간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화장을 해야만 하는 여성들은 마스크로 가려지는 입과 코 주변은 가려운 화장만 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운 경우 마스크 착용을 중단하고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드름이 발생 했을 때 보기 싫어 억지로 손으로 짜거나 뜯게 되면 세균 감염으로 모낭 안에 곪아 움푹 팬 여드름 흉터가 남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여드름 흉터는 적기에 관리하지 않으면 피부가 울퉁불퉁해져 치료에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