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1570명을 대상으로 ‘금수저 알바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에게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물었다. 알바몬 조사 결과, 알바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에는(*복수응답), ‘용돈 벌이를 위해서(66.8%)’, ‘생활비(생계비)를 벌기 위해서(40.8%)’ 등 경제적인 이유가 상위권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반면 ‘남는 시간을 보다 의미 있게 쓰기 위해(6.2%)’, ‘경력 관리를 위해, 스펙을 쌓기 위해(2.2%)’, ‘사업,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전 경험을 쌓기 위해(1.7%)’ 등과 같이 경제적인 이유 이외에 답변들은 낮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그렇다면 응답자들은 어떤 알바생들을 ‘금수저 알바생’이라 생각하고 있을까?
알바몬 조사 결과(*복수응답), 알바생들은 ‘경제적 이유보다 사회생활을 경험하기 위해 일하는 알바생(43.6%)’을 가장 금수저 알바생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부모님 가게에서 일하는 알바생’이 응답률 36.9%로 2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고, 이어 ‘생계보다 여행, 쇼핑 등의 이유로 일하는 알바생(28.9%)’, ‘비싼 옷, 비싼 가방 등이 많은 알바생(27.6%)’, ‘하고 싶은 알바만 골라하는 알바생(15.9%)’ 등이 뒤를 이었다.
알바생들은 금수저 알바생을 보며(*복수응답), ‘부럽다(48.7%)’라는 생각과 함께 ‘여유 있어 보인다(42.8%)’, ‘편해 보인다(22.5%)’, ‘행복해 보인다(14.3%)’ 등의 감정을 느낀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