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는 38.7%의 인지도로 맥도날드 37.1%를 1.6%포인트 앞섰다. 지난번 조사에서 롯데리아 27.0%, 맥도날드 18.7%의 인지도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양 브랜드 모두 인지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반면 피자헛은 지난번 조사에서 19.2%의 인지도로 2위를 기록했으나 이번에는 0.9%로 대폭 인지도가 하락하며 순위도 6위로 밀려났다.
전체적으로 보면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9.8%), KFC(5.7%), 던킨도너츠(1.1%), 피자헛, 파파이스(0.6%), 미스터피자(0.3%) 순이었다.
응답자 특성별 현황을 보면 30대(롯데리아 38.6%, 맥도날드 38.8%)와 40대(29.2%, 50.0%), 화이트칼라(36.2%, 37.8%), 학생그룹(27.6%, 48.8%), 무직/기타(38.9%, 44.4%)에서 롯데리아에 비해 맥도날드의 인지도가 높았다.
롯데리아는 50대(43.9%)와 블루칼라(54.5%), 주부층(45.9%)에서 인지도가 평균보다 높았다.
브랜드 상기 이유는 `자주 가는 곳이다`(20.6%), `음식이 맛있다`(10.7%)란 답변이 많아 접근성과 음식의 맛이 인지도를 높이는 중요한 원인으로 파악됐다.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대부분 주요 상권에 위치해 있어 기본적으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고, 대부분 가격할인 행사를 많이 하고 있어 가격에 대한 차별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관련기사 ◀
☞(2010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 인지도<18>족발/보쌈
☞(2010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 인지도<17>유기농/건강식품
☞(2010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 인지도<15>문구/사무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