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세스컨설팅 이화수 선임연구원은 가맹점 개설방법과 관련해 “가맹점 모집을 위한 프로세서로 협찬광고, 라디오스팟, 관련전문지 또는 언론을 통한 홍보, 창업박람회, 창업설명회등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런 방법들을 이용해 가맹점 개발을 위한 목표치를 수립하게 된다는 이연구원은 “어떤층들을 점포개발 타켓으로 잡을 것인지가 중요하다”며 “먼저 기회가 있으면 독립을 하고 싶은 사람들 또는 올해말로 독립, 회사를 관두고 말았다 라고 표현하는 대상층이 타켓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기회가 있으면 또는 뭔가를 할만한 것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는 이들이 2차적 타켓이 된다는 것.
가맹점 모집채널중에 최근 신문광고와 관련해 이 연구원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호황을 누리던 한때엔 신문광고를 통해 가맹점 개설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모 일간지 광고시 100콜에 가까운 전화문의가 된적도 있었다”며 “최근에는 부실 가맹본부와 브랜드로 인해 예비창업주들의 인식변화가 생긴이후 신뢰도가 떨어져 저조한 문의가 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일부 아이템의 경우를 제외하곤, 그만큼 신문광고의 효용성이 떨어졌다는 것.
또한 가맹점에서 전단지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칠 때 전단지내에 창업문의를 삽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라는 것.
이외에 이 연구원은 가맹점 모집수단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분석했다.
매체 | 장점 | 단점 |
방송CF | 브랜드이미지 높이고,가맹모집 강력한 영향력 | 높은 비용 |
방송PPL | 브랜드 이미지 제고,창업주타킷 연령층 영향 높음 | 높은비용간접광고이므로 직접표현 불가 |
협찬광고 | 낮은소요비용브랜드 이미지 제고 | 시청자 및 청취자가 브랜드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다면 효과미비 |
라디오스팟광고 | 낮은소요비용, 이미지 높음.직접적인 창업멘트 가능 | 인기도 높은프로그램외 효과미비시각적효과없으므로 획기적CM필요 |
신문 | 직접적인 가맹점 모집 | 무가지 및 인터넷신문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노출빈도 감소, 높은 비용(4대일간지) |
무가지 | 지역밀착광고(벼룩시장등)출퇴근 노출빈도 높음 | 노출빈도는 높으나광고집중력은 떨어짐. |
전문지 | 특정다수 구독 입소문영향력 높음, 낮은소요비용 | 특정다수가 구독하므로노출빈도가 떨어짐. |
언론기사 |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음 | 정기적 노출어려움, 노출불확실성기획면시 부가적비용 발생 |
홈페이지 | 회사의 필요한내용 모든 것 노출창업전문싸이트 연계를 통한 창업수요에 직접노출 가능 | 공신력있는 창업사이트 또는 포탈싸이트연계가 안될시 효과미비 |
동호회 | 필요에 의한 특정집단 노출한번 좋은결과 산출시 동호회전체 영향력 미칭 | 동호회 수가 많음으로 전체적인 관리가 어려움 |
블러그 | 소용비용 없음.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 지속적인 관리가 안될시 노출 어려움 |
키워드 | 홈페이지와 연동, 창업주타킷 연령층의 자녀가 키워드 익숙함으로 경쟁사대비 많은 노출 가능 | 창업, 외식등 키워드 광고 고비용 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