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당국과 생명보험·손해보험업계는 보험계약자의 보험에 대한 인식수준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보험인지지수(IPI, Insurance Perceptions Index)를 개발 중이다.
금융감독당국이 지난해 1월 발표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방안 중의 하나이며, 보험상품의 복잡·다양성과 이해부족 등으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겠다는 취지다. 최근 한 대학교 연구소에 맡겼던 연구 용역 결과를 받았고, 추가적인 검증 작업 등을 고려했을 때 이르면 내년 초에 보험인지지수를 선보일 전망이다.
보험인지지수는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를 점수화해 등급을 매기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설문 문항은 20개 정도이며, 등급은 A~E까지 총 5등급을 만들 예정이다. 이미 벨기에나 핀란드, 네덜란드, 인도 등에서는 보험인지지수와 비슷한 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금융감독당국 관계자는 “보험 계약자의 보험에 대한 인식수준 자가측정 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보험에 대한 이해도와 인식이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보험사들의 불완전판매율은 자구적인 노력 등으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2회계연도(2012년 4월~2013년 3월) 보험사들의 불완전판매비율은 6%를 기록해 1년 전보다 0.9% 포인트 낮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