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좌동욱기자]경기 회복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5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5월 대형마트와 백화점 상위 3사 매출은 각각 전년동기비 3.1%, 0.1% 감소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은 올해 1월 큰 폭으로 하락한 후, 2월부터 3월까지 증가세를 유지하다 4월부터 감소세로 반전됐다.
대형마트는 잡화 매출만 전년동기보다 1.9% 증가했을 뿐 가전 문화(-8.6%), 의류(-5.7%), 가정·생활(-3.3%), 식품(-2.6%) 등 나머지 5개 상품군에서 매출이 모두 줄었다.
백화점은 명품, 아동스포츠, 식품 매출이 각각 지난해보다 15.3%, 2.9%, 1.9% 늘었다. 특히 명품 매출은 지난 1년간 평균 두자릿수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정장(-2.5%), 여성캐주얼(-0.7%), 남성의류(-4.5%), 가정용품(-8.6%) 매출은 감소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과 구매객 수는 감소하고 있는 데 비해 구매단가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돼, 소비에서도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5월 대형마트의 구매객 수는 전년동기비 4.5% 감소했으나 구매단가는 1.5% 높아졌다. 백화점도 구매객수는 0.9% 줄었으나 구매단가는 0.8%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