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스, 2030년 세계 최고 미용의료기기 업체 넘본다

  • 등록 2024-10-30 오전 10:04:37

    수정 2024-10-30 오전 10:04:37

이 기사는 2024년10월28일 8시4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페이지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클래시스(214150)가 세계 최고 미용의료 플랫폼 업체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세웠다. 2030년 매출 10억달러(한화 약 1조 3000억원), 영업이익률 50% 이상이라는 수치를 제시했다. 앞으로 이루다와 시너지를 실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클래시스빌딩 (사진=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클래시스, 국내 1위에서 글로벌 1위 넘봐

국내 미용의료기기 대장주로 자리잡은 클래시스는 확고한 국내 1위 지위를 넘어 글로벌 1위를 넘보고 있다. 클래시스의 핵심 제품인 슈링크 시리즈는 한국에서 5년 이상 시장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1위를 유지한 블록버스터 제품이다. 내년에는 유럽, 2026년에는 미국, 중국에 진출할 예정이다.

박종현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전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미용시술 시장인 한국에서 70%에 가까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줬던 슈링크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다”며 “(보툴리눔 톡신, 필러 등) 미용주사(Injectable) 위주의 시술 시장에서 장비 기반의 미용장비 시술 비중 또한 한국처럼 글로벌 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클래시스의 중장기 성장동력은 슈링크보다 먼저 미국 공급이 개시될 것으로 기대되는 ‘볼뉴머’다. 클래시스는 지난 8월 미국의 미용의료제품 유통업체 ‘카르테사 에스테틱’(Cartessa Aesthetic)과 미국 내 클래시스 장비 판매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달 내 본계약을 맺을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볼뉴머는 이르면 연내 미국 진출이 가능하고 유럽은 2025년, 중국은 2026년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이루다 인수를 통한 시너지가 더해질 경우 매출 증가는 물론, 수익성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1위 고강도집속초음파(HIFU) 미용기기 기업과 마이크로니들 고주파(RF) 미용기기 기업의 합병이 이뤄진 만큼 강력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통합으로 클래시스는 HIFU, 모노폴라 RF(MRF), 마이크로니들 RF, 레이저 등 모든 종류의 에너지 기반 의료기기(EBD)를 아우르는 제품 포트폴리오와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또 클래시스는 남미와 아시아 지역, 이루다는 미국,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공략해 왔기 때문에 상호 보완적인 지역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침투율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클래시스 측은 “이번 합병을 통해 영업, 마케팅, 원가경쟁력 측면에서 시너지를 확보할 뿐 아니라 양사의 기술력을 결합한 플랫폼 장비 증 혁신적 제품 개발로 업계 내 선도적 입지를 공고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루다 합병 이후 ‘비전 2030’ 공개…증권가 추정 실적도 상향

클래시스는 최근 새로운 ‘비전 2030’도 공개했다. 세계 최고의 미용의료 플랫폼업체가 됨으로써 연매출 10억달러, 영업이익률 50%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복안이다. 미용의료 플랫폼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EBD를 플랫폼으로 설치하고 교체되는 카트리지, 팁을 핵심 매출원으로 사용하는 사업모델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예상 연매출(컨센서스)이 2353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6년 만에 4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자신한 셈이다. 클래시스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블록버스터 플랫폼 1개→5개로 확대 △플랫폼당 시술 수 연간 5% 이상 성장 △미국·중국 등 빅마켓에서 플랫폼 설치대수 1위 달성 △글로벌 영업망 최적화 △업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 확보 등을 제시했다.

증권가 추정 실적도 최근 상향됐다. 합병 이후 미래에셋증권은 내년 예상 매출로 올해보다 41% 증가한 3481억원, 영업이익은 1643억원(영업이익률 47.2%)을 제시했다. 다올투자증권도 올해 1801억원→내년 2329억원→2025년 2795억원이었던 매출 전망치를 1800억원→2790억원→3350억원으로 소폭 상향했다.

특히 다올투자증권은 클래시스와 이루다 합병 시 최고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할 경우 내년 3614억원, 2026년 4698억원의 매출도 가능하다고 봤다. 이는 내년에 슈링크유니버스가 유럽 허가를 받고 2026년에는 슈링크유니버스와 볼뉴머 허가를 전제로 한 수치다.

일각에선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래시스가 추가 인수합병(M&A)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충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M&A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M&A에 대한 시점과 규모 등 구체적인 상황은 예상하기 어렵지만 추가 M&A 가능성은 중요한 투자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돌발변수 ‘매각설’ 등장…새로운 기회 될까?

최근 클래시스의 매각설이 불거지면서 새로운 인수자 등장이 변수가 됐다. 국내 대기업이 전략적 투자자(SI)로 나설 것이란 예상도 제기됐지만 클래시스 지분 인수에 3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해외 재무적 투자자(FI)나 SI 등장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렵다는 게 금융투자업계의 중론이다. 글로벌 역량과 자금 여력이 있는 기업이 매수한다면 기업가치가 한층 더 뛸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박 연구원은 “로레알이 미용 의료기기업체인 갈더마(Galderma)의 지분을 재매입한 이유는 안티에이징에 있어 미용 의료기기 시술이 불가능하다는 점 때문일 것”이라며 “글로벌 SI 입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매물로 언급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김 연구원은 “공개매수까지 진행되지 않고 최대주주 지분만 매각되는 경우 인수자가 누구인지, 최종 가격에 할인이 들어가지는 않는지를 따져야 한다”면서도 “클래시스를 매수하기 위한 투자 규모와 기존 주주들의 반발까지 고려하면 역량이 안 되는 매수자가 등장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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