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카드 결제내역 안내 SMS '완전 무료화' 검토

금감원 검토 결과, "카드업계 1000억원 추가 부담해야"
카드업계 "통신사도 일부 비용 부담해야 가능할 것"
  • 등록 2014-03-19 오전 6:00:00

    수정 2014-03-19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금융당국이 카드 결제내역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문자메시지(SMS) 서비스를 완전 무료화하는 방안을 집중 검토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연간 추가 비용 부담이 1000억원에 달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반반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고객당 월 300원의 결제승인문자 알림서비스(알림서비스)을 완전 무료화하는 방안에 대해 내부 검토에 착수했다. 알림서비스란 카드 결제를 하면 건별 이용금액과 월 누적금액을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도록 한 제도로 무분별한 카드사용을 억제하고자 2012년 8월 도입됐다.

금감원이 알림서비스 완전 무료화를 검토하고 나선 것은 올해 초 KB국민·롯데·NH농협 등 카드 3사의 개인정보 유출 파문으로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18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참석해 “(알림서비스 무료화에) 큰돈이 안 들어간다”며 무료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러나 카드사들이 짊어져야 할 추가 부담이 예상외로 크게 나왔다는 점이 문제로 떠올랐다. 실제 금감원이 알림서비스 무료화에 따른 업계 추가 비용을 조사한 결과 카드사들이 연간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1000억원에 달한 것이다. 카드사의 한 관계자는 “가맹점수수료 체계 개편 등으로 카드수익이 갈수록 주는 상황이어서 (알림서비스 무료화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정보유출 파문으로 카드업계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 만큼 통신사들이 비용 일부를 대신 부담해준다면 무료화 수용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게 카드사들의 입장이다. 현재 카드사들은 건당 10원의 통신비용을 통신사에 부담하고 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고객 1명에게 하루에 많게는 수십 건의 문자를 보내는 때도 있는데, 제일 큰 부담은 바로 통신비용”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조정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통신사의 한 관계자는 “통신비용을 통신사가 부담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당장 알림서비스 무료화는 어렵다고 보고, 늦어도 올해 하반기부터 알림서비스 비용을 포인트로 결제하는 방안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해마다 소멸하는 카드 포인트가 1000억원이 넘는 만큼 일부 카드사가 시행하는 포인트 결제를 전 카드사로 확대할 방침”이라며 “통신사들과 카드사들의 의견을 물어 완전 무료화하는 방안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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