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소비자가 무폴 주유소의 품질을 신뢰하지 못하는 점이 무폴 주유소 활성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며 "품질인증 비용 전액을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무폴 주유소의 품질인증 비용을 지원하는 이유는 무폴 주유소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생각보다 깊기 때문이다.
석유관리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무폴 주유소 가운데 12.7%가 유사석유를 팔다 적발됐다. 이는 S-Oil 주유소(3.2%)의 4배, SK에너지 주유소(1.4%)의 9배에 달한다. 무폴 주유소의 판매 가격이 일반 정유사 폴 주유소보다 리터당 평균 41원 저렴하지만, 소비자의 신뢰 회복이 급선무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금도 600만원의 품질인증 비용 가운데 80%인 480만원을 정부가 지원하고 있지만, 나머지 120만원은 무폴 주유소가 내야 한다. 한달에 한번씩 품질 검사를 받아야 하는 데다 별도 비용까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선뜻 나서려는 주유소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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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품질인증을 받더라도 가격표시판에는 품질보증 마크를 표시하지 못했다. 주유소 사무실 입구나 주유기에 인증서와 스티커를 붙이는 수준에 그쳤다.
지경부 관계자는 "품질보증의 효과가 크지 않다는 지적이 많아, 소비자들의 눈에 잘 띄는 가격표시판에 품질보증 마크를 붙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정유사 폴 주유소가 무폴 주요소로 전환하는 비용을 지원하고, 신용카드 할인 적용도 검토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차량을 무폴 주유소를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하지만 정부가 무폴 주유소에 대해 과도하게 지원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주유소 업계 관계자는 "경쟁 관계에 있는 무폴 주유소만 정부가 집중적으로 지원하면 형평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