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호의 프랜차이즈 경영이야기) 대응하는 경영전략이 필요할때

프랜차이즈 경영환경
  • 등록 2008-05-22 오전 9:00:00

    수정 2008-05-22 오전 9:00:00

[이데일리 조준호 칼럼니스트] 올 해 경제성장률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4.8%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설 때 7% 이상이 될 것이라는 발표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미국경제의 후퇴, 원유, 국제원자재 가격상승 등의 대내외 악재를 감안하면 사실상 괜찮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저성장 고물가시대를 맞고 있는 서민들의 민간소비는 현저하게 둔화돼 3% 정도 증가로 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국제 원자재 가격상승이 바로 업계의 원부자재 가격상승으로 이어졌으며 AI가 발병 확산되면서 오리, 닭고기 관련 프랜차이즈업체와 양계 농가, 자영업자들의 피해도 계속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AI감염 사례가 처음 신고된 4월 1일 이후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및 관련 외식업체의 매출은 평균 30%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닭고기와 오리고기 가격은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으며 반면 돼지고기 소비는 꾸준히 늘어나면서 돼지고기가격이 올라 삼겹살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현금 아니면 국내육 구입이 어려울 지경에 이르며 물량확보와 자금마련에 동분서주하는 상태다.

때문에 점포 전개전략을 비롯한 가맹점관리 등 모든 면에서 가늠하기 힘든 경영환경에 놓인 상황이 되었다.

앞으로의 경제상황은 예측하기가 힘들어 진다
범세계적으로 자유무역이 확산되므로 경쟁상대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제는 프랜차이즈 업계도 소비자의 Needs를 정확히 분석하여 대응하는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그것이 바로 회사의 존폐를 결정할 수도 있게 될 것이다.

먼저 지금 이 위기에서 자사의 전략적 환경분석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을 통하여
자사의 외부환경을 고려하면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소를 알아야 할 것이며 자사의 내부환경을 고려하면서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알아야 할 것이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침체된 상황에서 자사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 할 수 있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세부 목표를 수정한다든지 계획을 수정한다든지 여러 가지 변동 사항을 유기적으로 공유하며 행동전략으로 실행하는 마스터 플랜으로 힘든 시기가 기회로 전환 될 수 있는 프랜차이즈가 되기를 바란다.

*비즈채널 조준호 대표

경력: 월간 창업&프랜차이즈 컨설팅사업부 팀장
맛대로 치킨전문점 기획실장
앤클루 컨설팅사업부 이사
퓨전요리주점 조치조치 운영관리본부장
現 비즈채널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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