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정부는 부동산정책이 실패한 이유로 정책 신뢰성 상실을 첫 손에 꼽고, 국민들이 믿을 수 있는 정책을 펴겠다고 다짐해 왔다.
이용섭 건교부 장관은 올해 신년사에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우선 좋은 정책을 만들어야 하겠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국민과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정책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장관은 올해 초 분당급신도시 입지를 언급하면서 `강남을 대체할 수 있는 곳`이라고 적시했지만 거짓말로 드러났다. 분당급신도시로 발표된 동탄 동쪽이 강남을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비판에 대해 정부는 "대체수요라는 것은 `거리`에 의한 대체성이 아니라 `기능`에 의한 대체성을 의미한다"는 해명을 내놨다.
또 정부는 신도시發 부동산값 상승을 차단하기 위해 `완벽한 투기방지대책`을 세우겠다고 강조했지만 사전에 정보가 유출되면서 수포로 돌아갔다. 이미 발표 10여일 전에 동탄 동쪽이 유력한 신도시 후보지로 급부상한 것이다.
정부가 뒤늦게 투기수요 유입을 차단하겠다고 나섰지만 이미 오른 땅값을 떨어뜨리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기존 동탄신도시의 경우 정부의 장밋빛 청사진과는 달리 교통망 확충이 늦어지면서 입주민들이 상당한 고통을 받고 있는 실정이 이를 반증한다.
이와 함께 정부가 분당급신도시와 함께 올 상반기에 추가로 발표키로 했던 406만평은 별도로 발표하지 않기로 해 당초 말을 뒤짚었다.
정부는 작년 10월27일 검단신도시를 발표하면서 8·31공급정책에 포함된 수도권 1500만평 중 나머지 406만평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협의해 올 상반기에 발표키로 했었다.
정부는 8·31대책 발표때 수도권에 매년 30만가구를 공급하기 위해 1500만평의 택지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으며 그 일환으로 ▲송파 205만평 ▲김포 203만평 ▲양주 134만평 ▲검단 340만평 ▲파주 212만평 등 총 1094만평을 지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