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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 저장 시장 일대 변혁…퓨어, ‘플랫폼’ 개념 첫 제시”
작년말 퓨어스토리지에 합류한 린 루카스(Lynn Lucas)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15일 시그니엘 서울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가졌다. 루카스 CMO는 퓨어스토리지에 오기 전에 데이터 관리·백업 업체인 코히시티(Cohesity)에서 근무하는 등 25년간 관련 업계에서 일해 왔다. 작년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업체 마케토(Marketo)가 선정한 혁신적이고 대담한 마케팅을 주도한 ‘피어리스(Fearless) 5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루카스 CMO는 “데이터 저장 시장은 AI 출현으로 일대 변혁을 겪고 있다”며 “과거 휴대폰 발명, 인터넷 도입에 비견될 만큼의 큰 혁신이 이뤄지고 있지만 AI혁신 대비 데이터 인프라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루카스 CMO는 “퓨어스토리지는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들이 퍼블릭 클라우드에 있든, 데이터센터에 있든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다”며 “단일 플랫폼에서 모든 종류의 업무 처리, 침해 사고로부터의 복원력, 데이터 저장까지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는 저장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또 “AI와 관련해 복잡성이 커지면서 데이터 저장 시스템을 항상 업그레이드할 필요성이 커지는데 퓨어스토리지의 ‘에버그린(Evergreen·끊임없이 최신 상태 유지)’ 기술로 실시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데이터 저장 산업은 60년이나 됐지만 퓨어스토리지 이전에는 단 한 차례의 혁신도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퓨어스토리지가 데이터 저장 시장의 ‘스마트폰’과 같은 혁신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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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어스토리지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플래시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다이렉트플래시모듈(DFM·제조용 설계)’을 개발하고 있는데 12월 150테라바이트(TB)의 데이터 저장 장치를 출시한다. 업계 표준(30테라바이트)의 5배 정도 큰 규모다. 루카스 CMO는 “75TB에서 150TB, 300TB까지 계속해서 밀도를 높여가며 DFM을 개발하고 있다”며 “밀도를 높여갈수록 물리적으로 차지하는 공간을 줄여 냉각수요를 낮추는 등 전력 절감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韓 최첨단 기술의 얼리어답터, 데이터 저장 수요 커진다”
퓨어스토리지는 15년 전 창립 이념을 그대로 유지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자평했다. 루카스 CMO는 “존 코즈 콜그로브(John ‘Coz’ Colgrove) 창립자는 15년 전 ‘간소함’을 비전으로 랩탑이나 폰에서 사용하는 ‘플래시 드라이브’를 기업에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퓨어스토리지를 세웠는데 15년 전의 아이디어가 오늘날 큰 성공으로 이어졌다”며 “순고객추천지수(NPS·Net Promoter Score)가 82점으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실리콘밸리에도 이런 정도의 기업이 없다”고 짚었다. 콜그로브는 2009년 퓨어스토리지를 공동 창립했다. 그는 컴퓨터 시스템 및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 설계 분야에서 3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루카스 CMO는 한국 시장에 대해 “최첨단 기술의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이고, AI에서도 예외가 아니다”며 “한국 자체의 거대언어모델(LLM) 및 슈퍼앱 개발,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 등을 하는 독특한 시장이다. 비정용 데이터 처리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데이터 저장 수요도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올 2분기 데이터 저장 시장 성장률은 10.5%인데 한국은 16.1%로 높다. 한국에서도 퓨어스토리지 성장률은 40.9%로 훨씬 더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