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요즘 눈여겨보는 폴로 랄프 로렌, 타미힐피거, 챔피온 등은 90년대 국내에서 유행했던 미국 캐주얼 브랜드로 4050세대들이 공감할 만한 추억의 브랜드들이다.
몇 년 전부터 ‘복고 스타일’에 열광하던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출생 세대)가 이제는 90년대 유행했던 브랜드를 다시 소비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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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에게 복고는 촌스러움이 아니라 특별한 재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패션에 있어 옛 느낌을 재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새롭게 재해석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한다.
이젠 ‘촌스러움’은 새로운 ‘멋스러움’으로 평가받기 시작했다.
1990년대를 풍미했던 추억의 브랜드인 타미힐피거의 3월 매출은 전년 대비 41% 신장했다. 그중 20~30대 신장률은 63%로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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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는 그날 자신의 코디를 뜻하는 OOTD(Outfit of the day)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인증한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랄뽕’을 검색하면 18만 건 이상의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아재들이 아직 처분하지 않았을 법한 옷들은 다시 유행의 물결에 올라서면서 20~30대를 중심으로 인기 몰이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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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들 역시 젊은 세대에 맞춰 변화를 주고 있다. 30~40세대가 주 소비층이었던 브랜드들도 일상에서 즐겨 입는 기본 아이템의 고급화를 강조하며 MZ세대를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뉴트로의 유행이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 관계자는 “뉴트로의 인기와 클래식하면서도 유행에 뒤처지지 않은 것 같은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이 늘면서 이런 옷의 가치가 재조명된 것으로 보인다”며 “즉, 소비 추세가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