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애널리스트는 지난 2011년 처음 선보인 뒤 매년 내고 있는 ‘교육의 정석’이라는 보고서로 학부모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었다. 증권사 고객들을 위해 만든 이 보고서가 입소문을 타면서 ‘보고서를 구해줄 수 없냐’는 학부모들의 요청이 이어졌다. 그는 최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책으로 펴냈다.
‘교육의 정석’은 입시 정책과 고입·대입 모집 전형을 정리·분석한 책이다.
애널리스트다운 날카로운 분석과, 복잡한 각종 모집 전형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수많은 입시설명회를 다녔지만, 어디든 주최자의 입장에서 편집된 정보만 전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수능 중심 학원은 정시 위주로, 내신 중심 학원은 학생부전형 등을 중점으로 설명해 학부모 입장에서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것. 김 애널리스트는 있는 그대로, 큰 그림의 입시 전형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입시 상담을 해달라는 요청이 많아요. 부모와 아이를 만나 얘기를 들어보면 부모들은 아이의 단점을 주로 말해요. 학교 생활은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안 나온다, 공부를 못하는 건 아닌데 특별히 잘하는 게 없다는 식이죠. 성적이 중요하다는 학원의 설명회를 다녀오면 아이의 부족한 성적만 보이고, 특기·적성이 중요하다는 학원 설명회를 다녀오면 뚜렷하게 하고 싶은 것이 없는 아이가 한심해보이죠. 하지만 아이가 잘하는 부분에 특화할 수 있는 전형이 있어요. 여기에 집중해 주는 게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지만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한 아이라면 학생부교과전형, 성적은 별로지만 꿈이 확고한 아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을 잘 본다면 정시 등 장점에 따른 전형을 미리 선택해 특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입시 전형은 항상 바뀌죠. 하지만 방향은 있어요. 어설프게 한쪽의 이야기만 들을 것이 아니라 큰 그림에서 살펴보면 아이의 장점이 보여요. 장점을 찾으면 부모도 아이도 마음이 편해지고 아이가 기특해 보여요. 억지로 아이를 바꿀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장점을 살려 키워주는 거죠.”
“남학생 부모들을 만나면 체대 갈 정도 실력은 안되면서 운동만 하고 다녀 매번 싸운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요. 물론 모든 체육 전공자가 박지성이 될 순 없어요. 하지만 그 안에서도 다양한 길이 많아요. 경영을 복수전공 해 에이전시에서 일할 수도 있죠.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는 우리 시대와는 달라요. 다양한 길이 있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어요.”
그는 다양해진 입시 전형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복잡하고 어렵다는 민원이 많다. 김 애널리스트는 소통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입시 전형을 보면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는 하소연을 많이 하세요. 사실 학교마다 정해진 유형이 있어요. 문제는 통일되지 않은 용어 때문에 다 다른 전형으로 보이는 거죠. 교육부가 큰 틀에서 전형별 용어라도 같게 해 준다면 복잡하다는 불만은 피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