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신문 | 이 기사는 이데일리신문 2012년 03월 09일자 24면에 게재됐습니다. |
그동안 국내에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제외하면 디젤 승용차 종류가 많지 않았다. 그나마 BMW나 폭스바겐 등 독일 브랜드의 디젤 승용차가 대부분이다.
더욱이 디젤 승용차에 대해 시끄럽고 승차감이 떨어진다는 소비자들의 고정관념 때문에 국산 디젤 승용차는 생소하게 느껴질 정도로 인기를 끌지 못했다.
i40 살룬은 지난해 출시된 프리미엄 유럽형 왜건 `i40`의 세단형 모델로, 디젤 1.7 VGT모델과 가솔린 2.0 모델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역시 주력은 디젤이다.
이번에 시승한 차도 디젤 모델이다. i40 세단의 첫 인상은 현대차의 대표 중형세단 쏘나타에 비해 간결해진 느낌이다.
가벼운 느낌의 외관과 달리 실내는 큼직큼직하다. 제원표상 휠베이스가 쏘나타보다 25㎜ 짧지만 뒷좌석에 앉아보면 좁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특히 파노라마 썬루프를 열면 탁 트인 공간감이 고급스럽게 꾸며진 실내 인테리어를 돋보이게 해준다.
i40 살룬 디젤에는 1.7ℓ VGT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33.0㎏.m의 성능을 발휘한다. 공인 연비는 18.0km/ℓ. 실제 계기판에 찍힌 평균연비는 14km/ℓ 였다.
가격은 `옥의 티`다. 디젤 1.7 VGT 모델은 ▲스마트 2695만원 ▲모던 2925만원 ▲프리미엄 3155만원이다. 프리미엄 모델은 그랜저 럭셔리(3112만원)보다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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