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측이 당초 빌려 주기로 한 대출금에서 자동차 리스 금액을 뺀 금액만 대출해 줄 수 있다고 설명했기 때문이다.
김씨가 개업 자금으로 은행에서 빌리기로 한 자금은 총 3억원. 그러나 은행측은 김씨의 자동차 리스금 1억원을 공제한 2억원만 대출을 해주겠다 통보한 것.
하는 수 없이 김씨는 부족한 금액을 구하기 위해 부랴부랴 지인에게 돈을 빌리는 수밖에 없었다.
◇ `리스`..대출한도에 영향
김씨는 "리스가 은행권 등 금융권 대출에 영향을 준다는 설명을 제대로 듣지 못했다"며 수입차 업체에 대해 분통을 터트렸다.
김씨가 이용한 `오토리스`는 자동차 판매액의 30~60% 정도를 선수금으로 내고 차량의 잔존가치에 대해 나머지 부분을 매달 일정부분 갚아 나가는 일종의 할부개념 자동차 구입방법이다.
값비싼 차를 살 때 당장 목돈이 들지않고 부담없이 차를 몰 수 있어 주로 수입차를 타려는 소비자들이 이용한다.
오토리스는 리스회사가 고객이 요구하는 차량을 구입, 고객이 원하는 기간에 매월 정해진 리스료(사용료)를 받고 빌려주는 금융서비스로, 완납하지 않은 금액은 고스란히 자신 명의의 부채로 금융권에 남는다. 이는 은행등 금융권을 이용하려는 개인의 대출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수입차업체, `리스=부채`란 설명 충분한가?
‘월 15만원 대로 3300만원대의 폭스바겐 뉴비틀의 오너가···’,
‘아우디 A6 모델 선수금, 차량 가격의 30%로 대폭 낮춰··· ’
수입차 업체들은 미리 납입해야 하는 선수금을 대폭 낮추거나 분납해야 할 시기를 늘려 월납금을 낮춰 주는 방식으로 당장의 소비자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한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2004년 1조6830억원이던 오토리스 취급액은 지난해 4조6048억원으로 3년 만에 세 배가량 성장했다.
특히 수입차의 70% 가량은 오토리스로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수입차 판매비중이 급증하면서 오토리스 취급액이 늘어나고 있고 또 오토리스의 활성화로 인해 수입차 판매가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판매자 측인 수입차 업체가 `리스=대출`, 즉 빚이라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리스를 활용에 판매율 올리기에 급급하고 있는 업체와 일선 딜러들이 이러한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인지 시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수입차업체 관계는 "일선 딜러들에게 이러한 사실을 충분히 고지하라고 지시하고 딜러들도 충분한 설명을 하고 있지만, 일반 할부 개념으로 생각해 설명을 종종 흘려 듣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고 해명했다.
김민기 여신금융협회 팀장은 "오토리스는 분명한 대출" 이라며 "일반 소비자들도 당장의 편리함 보다는 자신의 금융계획에 맞게 리스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