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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기자와 만난 조현구(사진) 클래스팅 대표는 클래스팅의 향후 비전에 대해 “우주 여행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엘론 머스크처럼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주는 건 기술”이라며 “교육 분야도 도전하는 게 중요하다. 클래스팅이 공교육 발전에 이같은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클래스팅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한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한 교육용 전용 플랫폼이다. 이들은 클래스팅 플랫폼 안에서 공지는 물론 게시글, 사진, 영상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할 수 있으며 교사들은 자기 학급의 ‘클래스’를 만들어 학급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가령, 학급 공지를 예약해 보낼 수 있고 아직 확인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다시 보낼 수 있다. 클래스에 속한 학생과 부모들은 가정통신문부터 급식 정보까지 구독해 받아볼 수 있다.
조 대표는 “국내 에듀테크 시장은 현재 22조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금융 플랫폼은 토스가 있고 교통은 우버, 숙박은 에어비엔비가 있는 것처럼 각 산업마다 대표 플랫폼이 자리잡고 있으나 교육 플랫폼만 없는 상황”이라며 “교육 시장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의 중간 역할을 하기 위해 창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공교육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시장은 형성이 제대로 안 돼있는 상황이라 교실에서 많이 답답해했었다. 교사가 쓸만한 프로그램이 없는 상황이었다”며 “클래스팅 자체를 ‘하나의 교육 교실’을 만들기 위해서 배포했고 그 콘셉트가 잘 먹혔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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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팅은 국내 성공을 발판 삼아 현재 해외 25개국 1680개 학교에도 도입된 상황이다. 특히 대만의 경우 교사들의 반응이 가장 좋고, 대만 내 초·중·고교 35%(약 1300개)가 클래스팅을 사용 중이다. 일본에도 도쿄에 법인을 설립해 오사카, 교토 지역에 본격적으로 클래스팅을 보급할 계획이다.
조 대표는 “사교육, 공교육 가리지 않고 모든 교육자들이 필요한 요소를 합리적으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우리가 할 일이고 목표”라며 “그렇게 교육도 도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꾸 도전하다 보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클래스팅은 소프트뱅크벤처스, 삼성벤처스,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140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