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수차례 사업 검토 끝에 입찰 포기를 최종 결정했다. 코오롱, 대상과 마찬가지로 수익성이 낮다는 판단에서다. BGF리테일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려고 했던 업체들이 갈 길을 잃어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BGF리테일은 현재 체육진흥투표권 수탁 사업자인 오리온(001800)(스포츠토토)이 사업 연장 계약을 체결할 당시부터 차기 사업을 준비해왔다. 씨유(CU) 편의점 유통망과의 시너지를 적극 부각시키며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차기 사업자 선정을 본격화하면서 사업성을 검토했던 다른 업체들보다 훨씬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았던 이유다.
BGF리테일과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했던 한 IT업체 대표는 “BGF리테일은 그동안 여러 차례 사업을 재검토 했지만, 수익성 등의 이유로 입찰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14일 사업 포기 결정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현재 다른 컨소시엄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BGF리테일 측은 “민감한 부분이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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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체육진흥공단은 지난 달 26일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체육진흥투표권발행사업 수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RFP)를 발주했다.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전체 복권 판매액 중 수탁사업자가 가져가는 위탁운영수수료율은 부가세 포함 2.073%다. 현재 수수료율인 3.5% 대비 34%나 낮아진 수치다.
지난해 복권판매액인 3조700억 원 중 3.5% 위탁운영수수료율에 따라 스포츠토토가 가져간 금액은 대략 950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 하지만 차기 위탁운영수수료율인 2.073%를 적용하면 수탁 사업자가 가져가는 금액은 600억 원 수준으로 낮아진다. 비록 복권판매액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는 하나 증가율이 크지 않아 이전 사업보다 이익이 감소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게다가 낮아진 수수료율 내에서 수탁사업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도 과하다는 지적이다. 제안요청서는 수탁사업 기간 동안 사업자가 335억 원의 시스템 투자비를 사용하도록 돼있다. 과거 국민체육진흥공단이 부담했던 것을 수탁사업자에게 떠넘긴 셈이다. 제안업체는 시스템 구축 계획을 단기와 중장기로 나눠 제안해야 하고 3000대의 단말기와 온라인판매시스템 구축 방안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수탁사업자는 사업 기간 동안 인력 운영을 상시 200명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 인건비 또한 수수료율 내에서 충당해야 한다.
복권업계 관계자는 “은행 금리보다 낮은 수수료율에 떠안아야 할 비용까지 커져 300억 원이라는 금액을 투자해 사업을 수주해야 하는 의미가 없어졌다”면서 “수익성 문제 때문에 아직도 여러 기업들이 입찰 참여를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