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두번째로 많은 4,675명(24%)이 '개인적인 시간 활용을 위해서', 4,355명(22.4%)이 '타인과의 만남 및 대화를 위해서'라고 응답했다.
하루 중 맨 처음 커피를 마시는 시간대로는31.3%인 6,085명이 아침 식사 후, 19.2%인 3,745명이 아침 식사전이라고 답했으며, 31.2%인 6,073명이 오후 중, 15.1%인 2,940명이 점심식사 직후로 응답해, 오후 보다 아침에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다수인 72%가 커피를 하루 평균 1~2잔을 마시며, 커피를 주로 마시는 장소는 커피 전문점(57%)으로 일주일 평균 3~4회(41.8%) 방문한다고 응답했다.
한편, 지난 10년간 스타벅스가 국내 커피 시장 발전을 위해 가장 크게 기여한 점으로 '제3의 공간 등 새로운 커피 문화 공간 창출'(41%, 7,944명)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다음으로 ‘테이크 아웃 커피 문화 본격 소개' (31%, 6,046명), '에스프레소 커피 음료의 대중화'(26%, 5,040명) 등 이라고 응답했다.
커피를 마시며 대화하고 싶은 국내 지식인으로는 3,857명(19.8%)이 안철수씨라고 답했으며, 다음으로 한비야(1,453명, 7.5%), 공지영(1,355명, 7%), 이외수(1,035명, 5.3%), 손석희(660명, 3.4%)씨 등의 순이었다.
한편, 최근 외식업계중에 프랜차이즈 형태의 커피전문점들이 늘어나면서 인기 아이템으로 눈낄을 끌고 있다. 대기업군에서 커피시장에 진출하는 형태로 차츰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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