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전문기업에서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삼성SDI의 목표 역시 이같은 과정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는 지론이다.
김 사장은 12일 삼성SDI 직원들에게 보낸 CEO 메시지에서 "머리로 이길 수 있었다"고 비법을 공개한 어느 마라토너의 스토리를 소개했다.
1984년 도쿄 국제 마라톤 대회와 1986년 이탈리아 밀라노 대회에서 우승을 거머쥔 이 선수는 우승 비결을 묻는 질문에 "저는 머리로 이길 수 있었다"고 답했다.
뛰어난 신체조건, 극한의 체력과 인내력이 요구되는 스포츠에서 머리로 이겼다는 그의 대답에 대해 `잘난 체 한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나는 매번 시합을 하기 전에 마라톤 코스를 자세히 돌아본다. 그러면서 코스 주변에 눈에 띄는 표지를 수첩에 적어가며 외워 두었다. 예를 들면 첫 번째 표지는 찻집, 두 번째 표지는 큰 플라타너스, 세 번째는 아파트....이런 식으로 결승점까지 기억했다"
경기가 시작되면 전체 코스를 몇 개의 목표로 나눈 뒤, 목표 하나씩 하나씩 도달하면서 스스로를 격려한다는 뜻이다.
또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을 인용, "큰 전투는 한 번의 승리가 아니라 유기적으로 이루어진 소규모 전투의 거듭된 승리가 전체 전쟁에서 승리를 가져온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삼성SDI는 창사이래 40여 년간 쌓아 온 세계 최고의 디스플레이 회사에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대전환을 시작했다"며 "보이지 않는 결승점에 겁먹고 좌절하지 말고 가까이 있는 목표부터 하나씩 성취해 나가자"고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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