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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멕시코 법인의 디에고 카마르고 최고경영자(CEO)는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전화 인터뷰에서 “올해 멕시코의 전체 신차 판매량은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고, 내년엔 올해와 거의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BMW 등 고급차 시장에 대해서도 “올해 0.5~1.5% 성장세를 기록한 뒤 규모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이 멕시코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중국산 수입품에는 10% 관세를 추가로 부과할 것이라고 예고한 데 따른 예측이다. 주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멕시코를 통해 미국에 우회 수출하고 있기 때문에 멕시코 경제는 물론 미 달러화 대비 멕시코 페소화 가치 전망도 불투명해졌다.
멕시코 시장 전문가들은 무역긴장이 고조되자 일제히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멕시코는 이미 4년 연속 성장률이 뒷걸음질치고 있으며, 트럼프 당선인의 25%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국내총생산(GDP)의 약 11%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자동차딜러 협회(MAAD)에 따르면 BMW 그룹은 올해 첫 10개월 동안 멕시코에서 1만 3893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대비 1.1% 성장한 수치다. BMW는 지난해 멕시코에서 총 1만 7703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같은 기간 미국에서 총 36만 2244대를 인도한 것과 대비된다.
이는 BMW의 멕시코 생산기지인 산루이스포토시 차량 조립 공장의 생산능력이 연간 17만 5000대에 그치기 때문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이 공장에선 BMW3 시리즈, 2 시리즈 쿠페, M2 등 세 가지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BMW는 멕시코에서 전기차 시장에 더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BMW는 멕시코 내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22%를 차지했다. BMW 고객은 500개 이상의 충전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으며, BMW는 멕시코 전역 20개 지점에 144개의 새로운 충전소를 설치하고 있다. BMW는 지난 8월 우버에서 전기차 택시를 제공하는 멕시코의 스타트업 베모(Vemo)와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블룸버그는 BMW가 산루이스포토시 공장 인근에 8억유로 규모의 새로운 배터리 시설에 투자하고 있다며, 2027년까지 차세대 전기차의 현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카마르고 CEO는 “(우리는) 멕시코에서 42개의 판매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두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다”며 “필요한 경우 (차량) 점검, 수령, 수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인력과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