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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역시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다. 가장 최근인 지난달 28일 코스닥에 상장한 디비금융제13호스팩(489730)의 경우 상장 이후 이날까지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상장한 교보제17호스팩도 상장 이후 이날까지 주가가 8% 넘게 빠졌다.
상반기 상장 스팩 종목의 상장 일주일과 세 달 후 평균 수익률이 각각 3.78%, 5.66%로 상승세를 보인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지난달 20일 대신밸런스제13호스팩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소프트웨어 개발사 유디엠텍(389680)은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29.95% 하락한 1368원에 거래를 마쳤다. 앞서 11월 19일 교보제12호스팩과 합병 상장한 알에프시스템즈도 상장 당일 공모가보다 29.23% 내린 5860원에 마감했다.
하반기 스팩합병으로 상장한 4개 기업의 상장 당일 수익률 평균은 -9.33%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스팩합병 상장 기업 10개의 상장일 평균 수익률 0.60%을 크게 하회한다.
하지만 IPO 시장과 스팩 시장은 분리해서 봐야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IPO 시장 분위기에 따라 스팩 가격이 출렁이는 것은 일시적이라는 설명이다. 최종경 흥국증권 연구원은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가 약세인 만큼 스팩 가격에도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보통 합병 공시 이전 ‘껍데기’ 상태에서의 스팩 주가는 5~10%가량의 ‘스팩 프리미엄’이 붙는 것이 정상적”이라며 “IPO 시장 분위기가 실제 상장 스팩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엔 상당한 시차가 존재하며 (합병 공시) 이전 프리미엄의 등락 외 과도한 가격 움직임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또 스팩과 스팩합병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세는 안정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보통 10개 수준이었던 국내 스팩 상장 개수가 2021년에는 25개, 이후에는 30~45개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연간 합병 개수도 안정적인 추세”라면서 “현재 시장 분위기와 별개로 스팩 및 스팩 합병 시장을 보면 굉장히 좋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