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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 시티에서 열린 제13회 이데일리 W페스타에서 2025년의 트렌드 키워드를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로 꼽으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나다움, 아름다움’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의 ‘Be developed’ 세션에 강연자로 나서 ‘가장 나다운 성장, 가장 아름다운 성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김 교수는 “‘아보하’는 ‘아주 보통의 하루’라는 단어의 첫글자를 딴 준말이다”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너무 행복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불행하지도 않은 그냥 보통의 오늘 하루. 무난하고 무탈하고 안온하게 보낼 수 있으면 그걸로 됐다”라고 ‘아보하’를 설명했다.
김난도 교수는 2010년 말 출간한 에세이집 ‘아프니까 청춘이다’로 젊은 세대에 영향력 있는 인물로 등극했다. 당시 37주 연속으로 도서판매량 1위에 오르면서 독자들이 선정하는 2011 최고의 책으로 선정됐다. 2008년부터 매년 펴내는 ‘트렌드 코리아’로 새로운 소비문화를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17년째 사회에 새로운 화두를 던지며 트렌드 흐름을 잡아내고 있다.
‘소확행’이 소개된 이후 이 말은 젊은이들 사이에 화두가 됐다. 김 교수는 “저는 굉장히 고도성장기를 살아온 기성세대로 ‘소확행’을 쓸 때 ‘이래도 되나’ 생각하면서 썼다”며 “‘트렌드 코리아’는 ‘옳다’, ‘그르다’ 보다는 이런 현상이 있다는 걸 소개하는 객관적인 지표다. 아들이 둘 있는 사람이고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으로 그렇게 살지 말라고 하고 싶지 않나”라고 ‘소확행’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하지만 그는 이후 ‘소확행’이 남용되기 시작했다고 염려했다. 김 교수는 “최근 보면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소확행’ 경쟁이 붙었는데 ‘네가 행복하냐, 내가 행복하냐’ 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행복은 저 멀리 달아났다”며 “행복 경쟁 속에서 한걸음 물러서자, 남보다 더 행복하자고 과시하고 자랑할 것도 아니고 그냥 무탈하게 오늘 하루를 보냈으면 잘 한 것이다, 그게 나타나지 않을까 싶어 ‘아보하’라고 트렌드 키워드를 꼽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소확행’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고 했는데 ‘소확행’보다 더 소극적인 키워드다”라며 “이래도 되나 싶지만 이 정체하는 경제 속에서 젊은 분들이 새로운 기회를 잡는 게 어려워 졌다. 불확실한 내일을 위해 오늘의 현실을 희생하고 그걸 강요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겠다고 싶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