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직장인들이 이용하는 익명의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엔 ‘한국은 참 서비스 종사자들에게 각박하다’라는 제목의 장문의 글이 게재됐다.
한 스타벅스 매장의 점장직을 맡고 있다고 밝힌 작성자 A씨는 “회사에선 매니저가 너무 많다는 이유로 대대적인 감축을 시행했다”며 “진급 전형도 TO가 부족하다는 핑계로 뽑지 않아 뜻이 있던 바리스타들은 생활고에 지쳐 회사를 떠났다. 그 친구들이 떠난 자리를 감당하던 기존 매니저 이상급은 몸과 마음의 병을 얻어 회사를 떠났다”면서 가맹점은 늘어나는 데에 비해 인원을 보충하지 않는 스타벅스에 불만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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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A씨는 “스타벅스엔 하루도 쉬지 않고 이어지는 이벤트와 매주 쓸데없는 MD들이 출시된다. 리유저블 행사로 스타벅스가 ‘그린 워싱(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 환경주의)기업이다’ 말들 많았지만, 그걸 고객보다 더 싫어하는 건 현장의 파트너들(스타벅스 직원을 이르는 명칭)”이라고 말했다.
A씨는 지점마다 품절 대란이 일었던 ‘리유저블컵’ 이벤트를 재차 언급하며 “대기 음료 1nn잔, 대기 시간 기본 1시간 이상, 어느 매장은 650잔이었다고 하더라. 오늘 스타벅스 모든 현장직 파트너들은 리유저블 사태를 견뎌내며 걷잡을 수 없이 밀려드는 고객과 역대 최다 대기 음료 잔수를 보고 울며 도망치고 싶었다. 하지만 책임감 하나로 이 악물고 참고 버텼다. 나는 지금도 온몸에 파스를 덕지덕지 붙이고 끙끙 앓고 있다. 너무 피곤한 나머지 잠도 오지 않아 뜬눈으로 밤을 지새운다”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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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A씨는 스타벅스의 대표가 바뀐 후 ‘파트너는 스타벅스가 보호해야 할 제일 소중한 자산’이라고 써진 팝업을 제거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하면서 “우리가 아무리 힘들다고 말해도 회사는 우리를 쓰다 버릴 소모품으로 여긴다”고 털어놓았다.
앞서 28일 스타벅스는 ‘글로벌 스타벅스’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인 10월 1일을 기념해 하루 동안 객들에게 일회용 컵 대신 ‘리유저블컵’에 음료를 담아주는 행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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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일각에선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리유저블컵의 본래 취지와 달리 플라스틱 쓰레기를 양산한다는 지적이 일기도 했다.
또 무료 증정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중고거래 사이트에 3000~4000원 사이에 거래되면서, 재판매로 이윤을 남기려는 일부 소비자들에 악용돼 파문이 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