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이노진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 허가를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이노진이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으로 허가 받은 제품은 ‘이노진 미토데이 샴푸’로, 이노진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자체 연구개발한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관련 탈모 완화 화장료 조성물이 첨가된 제품이다.
‘이노진 미토데이샴푸’는 모낭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기능 활성화를 통한 모발 성장 인자의 분비 촉진을 핵심 원리로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화장료 조성물을 함유하고 있어 모낭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기본 원리로 한다.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활성화되면 세포의 에너지 대사율이 증가하여 세포가 자체적으로 모발 성장 인자를 합성 및 분비하는 기능이 촉진돼 탈모 증상을 완화한다.
또한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효과는 다른 기전을 가진 기존 원료와도 호환되는 것이 특징이다. 본 제품에는 식약처의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화장품 고시 원료인 바이오틴을 주성분으로, 멘톨, 덱스판테놀, 징크피리치온 등을 보조 성분으로 함유하고 있어 전체적인 모발 및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노진 미토데이샴푸는 전문 임상센터를 통해 인체적용시험이 수행되었으며 대조제품 23명, 시험제품 25명을 대상으로 총 24주간 사용하도록 했다. 해당 시험은 임상이 끝날 때까지 피실험자가 대조제품과 시험제품 중 어떤 제품을 사용했는지 모르게 진행하는 방식인 이중맹검으로 진행되었으며, 평가하고자 하는 탈모 부위에 모발을 자른 후 일정의 좌표를 기록하여 근접 사진을 일정 기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얻어 비교하는 방식인 포토트리코그램을 시행해 측정된 단위 면적당 모발 수 증가량과 두 명의 전문의를 통한 전문가 육안평가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얻었다.
이노진 회사 관계자는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허가를 기반으로 국내 고객뿐만 아니라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도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나가 글로벌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