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정비사업을 앞두고 안 그래도 ‘베드타운’인 도시에 공급과잉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던 가운데, 신규택지로까지 선정되면서 공급 폭탄으로 주택 가치가 급락할 것이란 분위기가 조성되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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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발표 예정인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으로 일산은 기본 6000가구에다 최대 50% 추가 선정이 가능해 총 9000가구가 오는 2027년 착공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추가로 정부가 고양시 대곡역세권 일대 택지의 그린벨트를 풀어 오는 2031년에 총 9400가구를 추가로 공급할 계획을 밝힌 상황이다.
정부의 신규 택지 발표 이후 일산 주민들 사이에선 우려 섞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일산은 1기 신도시 중 주택 공급 수요가 가장 적을 것을 예상해 추가 공급된 용적률이 가장 적은 도시였다.
이번 신규 택지 발표로 고양시 일대엔 주택과 더불어 오피스 시설을 갖춘 지식융합 단지도 들어설 예정이지만, 실질적으로 산업단지나 기업이 들어오는 게 아니면 오피스 건물도 공실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앞서 일산 주민들은 정부의 지속적인 주택 공급 확대 정책에 반기를 들어왔다. 3기 신도시로 고양시 창릉동이 지정됐을 당시에도 일산 주민들의 국민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해당 청원은 당시 올라온 지 4일 만에 2만 5000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전문가들도 일산은 유독 ‘자족기능’이 부족한 만큼 주택 공급을 늘리기 보단 기업을 유치하도록 지원을 하는 등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송승현 도시와 경제 대표는 “1기 신도시 중에서도 유독 일산의 맹점인 베드타운의 한계를 극복할 만한 방향으로 재정비 사업이 진행돼야 수요와 공급을 어느 정도 맞출 수 있을 것”이라며 “앞서 일산은 CJ라이브시티의 K-컬처밸리 복합개발사업이 무산되면서 시름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택 공급 정책만 추가로 얹어지면서 문제가 더 커진 만큼 자족 기능을 높이기 위한 고민이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