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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국회와 정부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4월 전 4차 재난지원금 지급 관련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지난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상인 등 서민의 고통을 덜도록 당과 정부가 추가 지원 대책을 최대한 서둘러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애초 자영업자 영업 손실을 보상하는 손실보상제 도입을 검토했지만 지급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할 때 재난지원금을 먼저 추진키로 의견을 결정했다. 특히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결정하면서 피해 회복 지원을 서둘러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4차 재난지원금의 규모는 전 국민 대상으로 지급했던 1차(14조2000억원)를 웃도는 수준으로 거론하고 있다. 여기에는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고 있는 공무원이나 일반 직장인을 제외하고 피해 계층을 더 두텁게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영업자의 손실을 평가할 때는 매출보다는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제외한 매출총이익이나 판매관리비를 뺀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삼을 가능성이 크다. 정부 조치로 발생한 매출총이익 또는 영업이익 손실은 영업금지·제한 조치 별로 30%, 50%, 70% 식으로 차등 지원하는 방식이다.
양극화 해소 방안으로 추진 중인 상생협력연대기금은 정부 기금 여유 재원, 공적자금 환수금, 한국은행 정부 납입금, 가상자산 과세, 법인·개인 출연금·기부금 등을 통해 조성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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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558조원 규모의 예산 집행을 위해 정부는 이미 100조원 안팎의 적자 국채 발행 계획을 세웠다. 올해 말 기준 국가채무는 전년대비 106조원 가량 늘어난 956조원까지 치솟게 된다. 추가로 연초부터 ‘빚내 추경’을 시행하면 국가채무는 1000조원에 육박할 수준으로 올라가게 된다.
정부는 빠른 국가채무 증가세를 고려할 때 한정된 재원을 적재적소에 사용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이다.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1월 28일 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국민 부담, 미래세대 부담을 전제로 할 때 재정은 절대 무한하지 않다”며 “예산 편성·집행서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유지토록 효과적인 재정운용 전략·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원이 한정된 상태에서 지급 대상을 확대한 재난지원금은 경제 활성화 효과보다는 재정 여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재정 문제 때문에 계속해서 국민을 지원하기 어려운 만큼 피해를 본 계층 중심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비 활성화 효과가 크지 않은데 무리하게 재정을 동원하면 오히려 경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