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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한국카본(017960)이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수주량 증가에 주목 받고 있다. 이 회사는 LNG 운반선 탱크에 쓰이는 특수단열재에 주력한다.
4일 신한금융투자는 한국카본이 올해 전년 2267억원보다 21.5% 늘어난 2755억원의 매출액을 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매출액 증가에 따라 올해 영업이익은 52억원에 머물렀던 전년보다 무려 275.0% 늘어난 195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한국카본은 이러한 실적 상승세 전망에 따라 올 들어 주가도 오름세를 보인다. 한국카본 주가는 지난 3일 종가 기준 8060원으로 연초(1월 2일 종가 6820원)와 비교해 18% 정도 상승했다. 이 회사 주가는 3월 18일 장중 8930원까지 치솟으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경제발전과 함께 석탄의존도를 줄이는 정책을 펼치는 등 대기오염을 줄이는 활동을 추진하면서 LNG 수입량이 2017년 3813만t에서 지난해 41% 급증한 5378만t로 집계됐다”며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LNG 수요와 함께 LNG 운반선 발주량도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LNG 운반선 발주량 증가는 곧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에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발주한 LNG 운반선 총 76척 중 현대중공업 등 우리나라 조선사들만 66척을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 LNG 운반선은 기체인 천연가스를 액체로 만들어 저장·운반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LNG를 액체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하 163도 이하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체들이 관련 기술을 사실상 과점하고 있다.
한국카본 지난해 매출액 중 LNG 탱크용 특수단열재 비중은 63%에 달했다. 때문에 최근 국내 조선업체들 사이에서 LNG 운반선 수주량이 증가하는 추세는 곧 한국카본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카본 관계자는 “올해 초 카타르가 LNG 운반선 60척을 발주한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이 외에도 아프리카 모잠비크 LNG 프로젝트용 16척, 러시아 야말 LNG 2차 프로젝트용 15척 발주도 예상된다”며 “LNG 운반선 탱크용 특수단열재 수요 역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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