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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매각 초기 단계로 지분 전체를 팔지, 일부만 팔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GS엘리베이터는 올해 반기 기준 매출 245억원, 당기순손실 7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16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보는 등 엘리베이터 3사(현대엘리베이터와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 오티스엘리베이터)가 주도하고 있는 시장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GS건설은 GS엘리베이터에 가장 최근인 지난달, 50억원 증자를 포함해 올해만 네 차례 147억원, 누적 325억원을 유상증자를 통해 지원해줬다. 증자 한 달도 안 돼 매각으로 선회한 모양새다. GS건설은 “당시 증자는 운영자금 조달 목적으로 이번 매각과는 관계없이 이뤄진 것”이라면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 중인 만큼 시너지 등을 고려해 일부 사업을 정리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GS이니마의 몸값은 2021년 기업공개(IPO) 이전 약 10억 유로(약 1조 4488억원)로 추산됐다. 이는 런던 증권 거래소 그룹(LSEG) 데이터에 따른 GS건설의 전체 시장 가치인 1조 2900억원(9억 6800만 달러)보다 높은 수치다. 하지만 GS이니마는 IPO를 포기한 상태다. 국내에선 수처리 기업에 대한 밸류에이션 평가가 박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GS건설이 이처럼 알짜기업은 물론 승강기 업체까지 시장에 내놓는 이유는 유동성 확보차원이다. GS건설은 지난해 지하주차장이 붕괴한 검단 아파트 재시공 비용 5500억원을 일시 반영했다. 이에 더해 신사업 종속회사들의 차입 증가 등에 따라 재무부담이 증가했다.
특히 향후 건설경기 전망도 밝지 않아 선제적으로 유동성 확보에 나섰다는 시각이다. GS건설의 건축·주택 비중이 77.2%로 주요 건설사 중 가장 높은 수준에 속한다. 문제는 향후 아파트 공급을 포함한 건설경기가 밝지 않다는 것이다. 허 대표 역시 “외형성장보다는 내실 중심의 수익성 확보를 통해 안정적 성장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며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강화해 GS건설을 더 단단하고 고도화된 회사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건설사들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정비사업 조합에 빌려준 대여금도 돌려받고 있는 일이 생기고 있다”며 “GS건설이 중견 건설사처럼 당장 어렵지는 않지만, 건설경기 악화에 대해 미리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