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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상석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은 9일 통화에서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경유차를 줄이기 위해 경유세 인상 등 다각적인 종합 대책이 필요하다”며 “환경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 미세먼지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논의 모델을 반영해 사회적 논의를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참여정부는 집권 2년 차인 2004년 12월 경제장관간담회를 통해 2차 에너지 세제개편안을 확정했다. 이 결과 집권 5년 차인 2007년까지 휘발유 대 경유의 상대가격(가격 격차)이 100%대 70%에서 100%대 85%로 조정됐다.
이에 대해 김동언 서울환경운동연합 정책팀장도 “경유차가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할 때 10년 후 노후차량으로 인한 환경적 부담이 상당할 것”이라며 “경유세를 올려 경유차를 덜 타도록 하는 신호를 줘야 한다”고 화답했다. 전체 차량 2099만대(2015년 기준) 중 862만대(41%)가 경유차다.
그러나 반론도 만만치 않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경유세를 올리면 국민 부담만 늘어나고 미세먼지 감축도 못할 가능성이 높다”며 “‘제2 담뱃세’ 논란이 일어 국민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가 의뢰해 지난 4일 발표된 조세재정연구원 연구용역에 따르면, 경유 가격을 현재보다 두 배 비싼 가격(ℓ당 2636원)으로 올려도 국내 대기오염물질 총 배출량(2014년 기준) 대비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이 2.8% 줄어드는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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