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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따르면 국정기획위는 올해 하반기부터 경유세 등 수송용 에너지세제 개편 방안을 논의해 내년 7월께 마무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광온 대변인(국회 기획재정위 여당 간사)은 통화에서 “경유세를 어떻게 할지는 신설하는 조세·재정개혁 특별위원회에서 논의를 해봐야 안다”면서 “특위에서의 경유세 논의 결과가 내년 하반기 세법 개정안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의 세법개정안은 통상 7월 말에 마련된다. 따라서 특위는 올해 하반기부터 특위를 통해 논의를 시작한 뒤 이르면 내년 7월께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에 개혁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이 보고서 내용이 반영된 세법 개정안이 9월 정기국회에 상정될 전망이다.
이 같은 로드맵에는 6·13 지방선거 일정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국정기획위는 지난달 29일 ‘새 정부 조세개혁의 방향’ 브리핑에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조세 과제들은 논의기구를 통해 토론과 합의를 거쳐 내년 이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경유세를 인상하면 공약재원을 상당하게 충당할 수 있다. 이동규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조세지출성과관리센터장은 지난 4일 공청회에서 “경유를 지금보다 2배 이상인 리터당 2600원으로, 휘발유를 2200원으로 올릴 경우 미세먼지는 최대 2.8% 감소하고 유류세는 연간 최대 18조1535억원 걷힐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밝혔다. 이는 기재부·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가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다.
국정기획위 측은 피해 상황까지 고려해 신중하게 세제 개편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한주 경제1분과위원장(가천대 글로벌경제학과 교수)은 통화에서 경유세 인상 여부에 대해 “세금을 올릴 경우 예상 수입, 힘들어 하는 분들을 다 점검해야 한다”며 “국민적 합의를 거쳐 세금 (개편) 문제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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