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외친 수원시, 고향사랑으로 이웃행복 발판

지난해 3.2억 기부금 모금, 전국 평균 상회해
기금사업으로 발달장애인 디지털 드로잉 작가 양성
학대피해가정 대상으로 한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과
자립준비청년 주거 지원 등 취약계층 사업 선정
  • 등록 2024-03-29 오전 12:10:44

    수정 2024-03-29 오전 12:10:44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3473명, 3억2400여만원.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수원특례시에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해 기부한 인원과 모금 금액이다. 유입 인구가 많은 대도시이기에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한 실적이 적을 것이라는 편견을 깬 수치다. 이 같은 성과는 ‘상생’의 기치를 앞세워 기부제 활성화를 독려한 수원시의 노력과 이에 감응한 출향인사들의 화답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올해 수원시는 이렇게 모인 고향사랑의 결실을 발달장애인, 학대 피해 아동, 자립 준비 청년 등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나누기 위한 준비를 갖춰가고 있다.

대도시와 소멸 위험 지역의 상생, 취지 앞세운 이재준

고향사랑 기부제의 핵심 취지는 ‘상생’이다. 수원특례시 인구는 올해 2월 기준 119만6800여명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사람이 거주하는 대도시다. 시민 대다수가 타지에서 온 유입 인구이기 때문에 고향사랑 기부제로는 큰 재정적 이득을 얻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대도시와 소멸 위험 지역의 상생’을 외치며 수원에서 열리는 각종 축제와 행사장에 홍보부스를 열어 시민들에게 고향사랑 기부제를 알리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수원특례시 관계자들이 지역 축제에서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사진=수원시)
특히 이재준 시장은 지난해 1월12일 5개 지자체, 2월14일 6개 지자체 등 총 11개 지자체에 기부하며 솔선수범 실천에 나섰다. 자신의 고향이자 수원시의 자매도시인 포항시를 시작으로 소멸위험지역인 연천군·태안군·해남군 등에 기부하며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수원시와 이재준 시장의 노력은 지자체 평균 모금액을 상회하는 기부금 모금이라는 성과로 다시 수원시민들에게 돌아오게 됐다.

재정자립도 20% 이상 평균모금액 2배 달성

지난해 총 3억2424만1900원이라는 수원시의 모금액은 다른 자치단체와 비교했을 때 많은 편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국 243개 자치단체의 총 모금액은 약 650억2000만원으로, 이를 평균으로 환산하면 2억6700여만원이다. 수원시가 전국 지자체 평균 모금액에 비해 20% 가량 높은 기부금 실적을 올린 셈이다. 재정자립도 20% 이상인 103개 지자체 평균 모금액(1억7400만원)과 비교해도 2배에 가까운 기부금이 수원에 기부됐다. 경기도 자치단체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고향사랑 기부제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시 답례품 중에서는 지역화폐인 수원페이가 전체 답례품 신청건수의 7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도시와 지방의 상생 외에도 골목경제와 전통시장과 상생도 도모할 수 있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이웃 행복 발판 놓는다

수원시는 지난해 수원을 사랑하는 이웃들이 기부해 조성된 고향사랑기금으로 추진할 사업들을 선정해 시행을 준비 중이다. 먼저 사업비가 부족해 중단될 위기였던 ‘(발달장애인) 디지털 드로잉 작가 양성교육’은 고향사랑기금 덕분에 명맥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올 여름방학 시행을 목표로 준비 중인 ‘우리가족 힐링여행’은 신규 추진 사업이다. 학대 피해 아동과 그 가족의 여행을 지원해 가족 기능이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아동보호전문기관과의 협력으로 피해 아동과 가족을 모아 공동체 여행으로 지원함으로써 가족 내 올바른 소통과 해결방법을 찾아가도록 돕는 여행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수원시 ‘발달자애인 디지털 드로잉 작가 양성교육’ 장면. 예산부족으로 중단됐던 이 교육은 고향사랑 기부금을 통해 올해부터 재기될 수 있게 됐다.(사진=수원시)
수원시 주거복지사업 중 하나인 ‘셰어하우스 CON’의 퇴거 준비자금도 고향사랑기금으로 지원하는 것이 확정됐다. 지난 2022년 수원시가 시작한 셰어하우스 CON은 시설 보호가 종료된 청년에게 공동 주거공간과 생활용품을 제공하는데 자립준비 기간 2년이 지나면 퇴거해야 한다. 고향사랑기금사업을 발굴하던 수원시는 이 사업에 주목했다. 만기 후 퇴거하는 청년들이 독립 준비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매월 10만원씩 총 240만원을 지원해 도움을 주기로 한 것이다. 셰어하우스 CON에 첫 입주했던 청년 5명이 올 하반기 퇴거 예정으로, 이들의 안정적인 독립에 수원을 사랑하는 시민들의 기부금이 사용될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을 고향으로 여기고 기부금을 내신 기부자들의 관심과 사랑에 깊이 감사하다”며 “매력적인 답례품 개발과 투명한 기금사업을 추진해 기부자들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