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수원, 유연근무제·대체휴일제 등 도입…조직문화 개선

  • 등록 2016-08-10 오후 3:25:33

    수정 2016-08-10 오후 4:42:38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한국금융연수원은 직원들이 결혼·육아 등 가정생활에 충실할 수 있도록 유연근무제와 대체휴일제 등을 도입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출퇴근 유연근무제를 통해 8세 이하의 미취학 아동을 둔 직원은 남녀 구분 없이 자녀 보육을 위해 일일 법정 근무시간 범위 내에서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됐다.

또 대체휴일제를 시행해 주말연수 진행 등 휴일에 근무한 직원들이 해당일 만큼 평일에 쉴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최근 전 직원 대상 설문조사에서 휴일근무 직원들이 금전보상(시간외수당) 보다는 가족과 함께 할 시간을 더 원한다는 결과가 나온 데 따른 조치다.

출산·육아휴직으로 인한 결원 발생시 휴직직원이 부담 없이 출산과 육아에만 전념토록 기간제 근로자 채용제도도 도입한다. 남자직원도 육아에 필요한 경우 휴직을 적극 권장하기로 했으며, 직원자녀 초청행사 등을 통해 가정친화적 직장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금융연수원 전체 직원 중 약 40%가 미혼직원이고 이들 중 대부분이 결혼적령기에 있음을 고려해 사내캠페인 등을 통해 직원들의 결혼 및 출산을 장려하고 직장교육을 통해 가정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계획이다.

조영제 금융연수원장은 “가정이 편해야 직장생활도 잘 할 수 있다”며 “우리 직장부터 먼저 직원들이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잘 조화할 수 있도록 해 국가의 출산율 제고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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