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20일까지 백화점 매출액은 지난해 추석 전 비슷한 시기(8월18~31일)와 비교해 16.3% 늘어났다. 대형마트 매출액도 1.1% 증가했다.
지난 6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두자릿수 감소를 기록했던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액이 반등한 것이다.
여신금융협회가 집계한 카드 승인액 자료를 보면 추석 성수품과 선물용품 특수로 농축산물 매장의 매출은 작년보다 13.8% 증가했다.
골목상권에도 온기가 확산되고 있다. 편의점 매출은 작년보다 61.8% 증가했고, 세탁소는 35.4% 늘어났다. 슈퍼마켓 매출은 12.4% 증가했고, 정육점과 음식점도 각각 14.7%, 7.7% 늘어났다. 온라인 쇼핑 매출액도 6.4% 올랐다.
메르스로 인해 우리나라를 외면했던 외국인 관광객들도 대부분 다시 돌아왔다. 지난 6월 작년보다 41.0%나 감소했던 외국인 입국자는 9월1~20일에는 0.6% 줄어들은 데 그쳤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제14차 재정전략협의회를 주재하면서 “추경 등 재정보강과 개별소비세 인하 등 소비활성화 대책 등으로 내수를 중심으로 다시 정상궤도로 올라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소비 회복에 힘입어 그동안 다소 부진했던 생산·투자도 활력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제조업 활동을 가늠할 수 있는 산업용 전력 사용량, 화물차 통행량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분양시장 호조 등 부동산시장 개선세와 시멘트 출하량 증가세 등으로 건설투자도 활기를 띠고 있다. 아파트 분양 물량은 8월 2만3000가구에서 9월 6만6000가구로 3배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대외 불확실성으로 위축됐던 기업투자 심리도 점차 회복돼 설비투자가 상반기의 부진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에 61조1000억원을 투자했던 30대 그룹은 하반기에는 74조5000억원으로 투자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정부는 추석 직후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2만7000여개 업체가 최대 50~70%의 할인판매를 하는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로 내수 회복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추가경정예산(추경) 조기 집행, 관광·여가 및 분야별 투자 활성화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