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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 역사 새로 쓰는 스위프트…비틀즈도 넘을까 [피용익의 록코노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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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힘 모아 지혜롭게 판단”…박근혜 “국민 여러분 꼭 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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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용하고 강력하다…‘도시형 프리미엄 SUV’ 렉서스 RX 450h+[타봤어요]
    조용하고 강력하다…‘도시형 프리미엄 SUV’ 렉서스 RX 450h+
    이다원 기자 2024.05.05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도시에서 일상을 보내는 운전자를 위한 조용하고 강력한 SUV(스포츠유틸리티차). 렉서스의 대표 SUV ‘RX’가 새롭게 등장했다. 지난해 6월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인 렉서스 RX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450h+를 타봤다.렉서스 RX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450h+ 럭셔리.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지난 4월 11일 렉서스 RX 450h+ 럭셔리 모델을 타고 서울~용인 토요타전동화아카데미를 왕복했다. 약 70킬로미터(㎞)에 달하는 도심과 고속 구간을 주행했다.렉서스 RX 450h+는 차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의 정체성을 모두 갖춘 차였다. 전동화 차량다운 미래적인 디자인이 눈에 들어온 이유다.라디에이터 그릴이 없는 ‘스핀들 보디’를 적용한 차체 앞면이 한눈에 ‘전동화’라는 인상을 남긴다. 날카로운 L-시그니처 주간주행등이 높은 후드와 어울려 존재감을 드러냈다. 위로 솟은 듯한 옆모습은 볼륨감 있는 후면부까지 이어져 간결한 느낌을 준다. 로고 대신 레터링으로 박힌 ‘렉서스(LEXUS)’는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냈다.차체가 다소 높아 보였지만 막상 운전석에 앉으니 편안한 느낌이 들었다. 좌석을 높이지 않아도 시야가 트여 있었다. 렉서스 관계자는 “운전자와 차량의 일체감을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최근 렉서스가 도입한 운전자 중심 ‘타즈나’ 콘셉트를 적용한 덕이다.렉서스 RX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450h+ 럭셔리 1열.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넓고 조용한 실내는 도심 속 나만의 공간을 확보한 듯한 느낌이 들었다. 14인치 터치형 디스플레이와 물리 버튼을 조합한 중앙 콘솔도 편리했다. 공조는 물리로 조절하되 인포테인먼트는 넓은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조작할 수 있다. 새로 디자인한 운전대에 달린 터치 감응형 스위치로도 음향 시스템이나 주행 모드를 조절할 수 있다.다만 운전 중 스위치에 손이 스칠 때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관련 메뉴가 떠 다소 혼란하기도 했다. 애플 아이폰 사용자라면 카플레이를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를 켜려면 USB 포트에 연결해야 하는 점도 아쉬웠다.렉서스 RX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450h+ 기어 레버. (사진=토요타코리아)조용하고 강력한 성능은 일상 속에서 빛을 발할 듯했다. RX 450h+는 2.5리터 직렬 4기통 자연흡기 엔진과 18.1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조합한 파워트레인(구동계)을 탑재했다. 합산 출력 309마력의 성능을 발휘하며, 복합 기준 연비는 14.0㎞/ℓ에 달한다. 배터리만으로 달리는 ‘EV모드’를 켜면 최대 56㎞까지 달릴 수 있다.렉서스 RX 450h+를 타고 도심에 나서자 안정적인 주행 감각이 두드러졌다. 먼저 전기 주행을 주로 하되 환경에 따라 엔진을 개입시키는 ‘오토EV 하이브리드’ 모드를 켜고 달렸다. 정차와 저속 주행을 반복하는 도시에서는 가속 페달을 밟으면 부드럽고 조용하게 속도를 올리며 전기차처럼 달려나가고, 감속 시에는 편안하게 속도를 줄인다. 고속 구간에서는 강력한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속도를 천천히 높이니 어느 순간 엔진이 개입하는 소음이 들렸지만 EV주행과 비교해 소음이 크게 거슬리지 않았다.렉서스 RX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450h+ 럭셔리 후면부.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전기 모터로만 주행하는 EV 모드로 달릴 때는 전기차로 완전히 변신하기도 했다. 공차 중량 2180㎏에 달하는 묵직한 차체가 빠르게 가속하는 느낌이 든다. 페달에서 발을 떼면 빠르게 감속하며 순수 전기차만큼 속도를 빠르게 줄인다. 그런데도 울컥거리는 회생제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사선으로 편리한 기어 레버 밑 물리버튼으로 주행 모드를 바꿀 수 있는 점도 편리했다.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살린 프리미엄 PHEV SUV의 정수를 맛본 듯했다. 다만 ‘프리미엄’인 탓에 다소 높은 판매가는 고민거리다. 렉서스 RX PHEV 모델인 450h+ 권장소비자가는 1억993만원이다.
  • BMW ‘뉴 X2’가 선사하는 한국형 스포츠 드라이빙의 맛[타봤어요]
    BMW ‘뉴 X2’가 선사하는 한국형 스포츠 드라이빙의 맛
    이다원 기자 2024.04.25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BMW의 프리미엄 컴팩트 SAC(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X2’가 6년 만에 2세대완전변경 모델로 새롭게 돌아왔다. 역동적인 주행 성능에 다양한 첨단 사양을 더하고, 국내 맞춤형 내비게이션까지 탑재하며 국내 소비자를 정조준했다.BMW의 SAC(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뉴 X2’.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지난 9일 뉴 X2를 타고 인천시 영종도~경기도 파주 약 175㎞를 달렸다. 고속도로와 시내 주행이 결합한 코스를 지나며 BMW 뉴 X2가 추구하는 ‘한국형 스포츠 드라이빙’을 맛봤다.BMW의 SAC(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뉴 X2’ 전면부. 완만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이 쿠페의 맛을 배가한다.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BMW 뉴 X2는 SAC라는 정체성을 더욱 살린 외관이 특징이다. 옆에서 보면 루프라인이 차 후면부까지 완만하게 이어지며 쿠페 특유의 선을 그린다. 콤팩트 세그먼트 최초로 라디에이터 그릴에 적용된 BMW 아이코닉 글로우는 키드니 그릴을 강조하며 ‘BMW 감성’을 극대화한다.X2는 완전변경을 거치며 몸집을 키웠다. 이전 세대보다 전장은 195㎜, 전고는 65㎜, 전폭은 5㎜ 각각 길어지며 준중형 차량으로서 존재감을 강조한다. 20㎜ 늘어난 휠베이스(축거)는 넓어진 실내를 보장한다.BMW ‘뉴 X2’ 실내.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스포츠 카’에 맞게 역동적이면서도 미래적으로 꾸며진 실내도 인상적이다. 운전석에서는 길게 펼쳐진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토글식 기어 셀렉터와 컨트롤 패널을 통합한 팔걸이가 눈에 띈다. 특히 플로팅 타입 팔걸이는 아래 공간을 개방해 운전석에서도 자유로운 느낌이 들었다.두 가지 색상을 조합한 바이컬러 스포츠 시트도 역동성을 살리는 요소 중 하나다. 다만 스포츠 시트인만큼 상대적으로 단단한 착좌감이 낯설었다. 주행의 재미는 살아나지만 편안하다는 느낌은 적은 듯했다.BMW 뉴 X2 트렁크. 이전 세대 대비 휠베이스가 늘어나면서 트렁크 공간도 넉넉해졌다.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뉴 X2는 스포티한 주행 성능이 인상적인 차로, BMW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204마력, 최대 토크 30.6㎏·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를 만끽하기 위해 주행 모드를 ‘스포츠’로 하고 달리자 차량이 한층 역동적으로 변했다. 가속 페달을 밟자 조용하고 빠르게 속도가 치솟았다. 스티어링 휠과 페달은 더욱 예민해지고, 서스펜션은 단단해졌다. BMW의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xDrive)은 차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흔들림 없이 나아가도록 했다.운전자를 위한 첨단 편의 기능도 대거 탑재했다. 운전대 버튼으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점이 특히 편리하다. 설정한 속도를 운전대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데다, 깜빡이를 켜면 재빠르게 차로를 변경한다. 연비도 공인 기준 복합 10.8㎞/ℓ로 준수하다.BMW는 뉴 X2에 기본 내비게이션으로 티맵(TMAP)과 협력해 만든 한국형 내비게이션을 적용했다.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국내 소비자를 위해 BMW는 더 뉴 X2에 새로운 운영체제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OS) 9’을 적용하면서 티맵(TMAP)과 함께 개발한 내비게이션을 탑재했다. 스마트폰을 연결하지 않아도 내비를 켜면 익숙한 티맵 화면이 펼쳐졌다.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도 내비 경로가 정확히 떠, 시선을 옮기지 않고도 안전하게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BMW 뉴 X2에 적용된 ‘BMW OS 9’을 통해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할 수 있다.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스포티한 주행을 즐기는 젊은 운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인지 개인화 기능도 대폭 늘었다. BMW 디지털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음악, 뉴스뿐만 아니라 게임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차량 실내조명과 디스플레이 분위기부터 디지털 계기판까지 다양하게 운전자 취향에 맞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독특했다.BMW 코리아는 뉴 X2를 통해 SAC의 진가를 다시 한 번 한국 시장에 알린다는 구상이다. 가솔린 모델인 X2 xDrive20i를 지난 4일 6830만원에 먼저 출시한 BMW는 올해 하반기 순수전기 모델 ‘iX2’와 고성능 모델 X2 M35i도 선보일 예정이다.BMW 뉴 X2 전면부.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 '더 뉴 아이오닉5'…"디자인·편의성·승차감 다 좋아졌네"[타봤어요]
    '더 뉴 아이오닉5'…"디자인·편의성·승차감 다 좋아졌네"
    공지유 기자 2024.04.19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훨씬 편해졌네…” 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가 3년 만에 상품성을 개선한 모델인 ‘더 뉴 아이오닉5’로 돌아왔다. 기존 소비자들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편의사항이 대부분 보완된 것은 물론이고 전기차의 핵심인 주행거리까지 늘어나 만족감을 높였다.현대자동차 더 뉴 아이오닉5.(사진=공지유 기자)최근 더 뉴 아이오닉5를 타고 3박 4일간 서울부터 대전까지 고속도로와 시내 등을 약 320㎞가량 돌아다녔다. 상세한 비교를 위해 직전 주에 기존 아이오닉5 모델을 개인적으로 빌려 탄 뒤였다.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뒷유리의 리어 와이퍼였다. 기존 모델에는 뒷유리 와이퍼가 없어 불편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있었는데, 이를 반영해 상품성 개선 모델에서는 새로 추가됐다. 이외에도 차량 뒤에서 발생하는 와류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리어 스포일러를 50㎜ 연장했다.현대자동차 더 뉴 아이오닉5에 새로 추가된 리어 와이퍼.(사진=공지유 기자)실내 공간에서는 차이가 더 크게 느껴졌다. 먼저 12.3인치 사이즈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모니터 테두리가 검정색으로 적용됐다. 기존에는 흰색 테두리로 돼 있어서 검은 차량 내부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일체감이 높아졌다는 느낌이 들었다.아이오닉5(사진 위쪽)와 더 뉴 아이오닉5 실내 모니터.(사진=공지유 기자)센터 콘솔 변화도 크게 느껴졌다. 기존에는 센터 콘솔 윗면 앞부분에 가로로 놓인 컵홀더 두개만 있고,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는 콘솔 아래 바닥 부분에 있었다. 그런데 더 뉴 아이오닉5에서는 컵홀더를 세로로 놓으면서 무선 충전 패드도 상단부로 옮겼다. 콘솔에는 주차, 시트 통풍·열선,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을 조작할 수 있는 물리 버튼도 추가됐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물리 버튼으로 바로 조작할 수 있어서 편했다.더 뉴 아이오닉5 센터 콘솔.(사진=공지유 기자)운전을 하면서 주행감도 개선됐다는 느낌을 받았다. 현대차는 상품성 개선 모델에서 주행 모드·회생제동 단계 등에 따라 모터 작동감을 세부적으로 개선했다. 이전 모델에서는 회생제동 모드를 최대로 가동하는 3단계에서는 정체 구간에서 저속으로 주행할 때도 감속이 급하게 되면서 전기차 특유의 ‘울컥거림’이 느껴졌는데, 더 뉴 아이오닉5는 같은 3단계에서도 감속 정도가 이전보다 부드러운 느낌이었다.고속도로에서 빠르게 달리기 위해 회생제동 레벨을 1로 두고 주행모드도 스포츠 모드로 바꾼 뒤 가속 페달을 밟으니 차가 가볍게 속도를 내며 달리는 것이 느껴졌다. 상품성 개선 모델에서는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는 경우 최대토크와 가속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적화 튜닝이 더해졌다고 한다.더 뉴 아이오닉5.(사진=공지유 기자)정숙성도 만족스러웠다. 고속도로에서 빠르게 달려도 외부 소음이 크게 거슬리지 않았다. 살내가 조용한 만큼 외부 소음이 잘 들릴 수 있어 이번 모델에서 차체 하부, 후륜 휠 하우스 등 주요 부위의 강성을 강화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더 뉴 아이오닉5는 용량이 84.0킬로와트시(kWh)로 늘어난 4세대 배터리가 탑재돼 주행 가능 거리가 기존 458㎞에서 485㎞로 늘어났다. 3박 4일 동안 주행 도중 충전 걱정을 할 일은 없었다. 일정을 마친 뒤 급속 충전기를 이용해 한 차례 충전하는 데 걸린 시간은 한시간 반이었다.현대자동차 더 뉴 아이오닉5.(사진=공지유 기자)현대차는 이번 더 뉴 아이오닉5를 출시하면서 이같이 상품성과 편의성은 강화하면서도 모든 트림 가격을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했다. 통상 상품성 개선 모델에서 가격이 오르는 것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일이다.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더 뉴 아이오닉5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 혜택 적용 후 기준으로 롱레인지 모델 △E-Lite 5240만 원 △익스클루시브 5410만 원 △프레스티지 5885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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