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수출화물의 선적지연 등 수출입기업의 애로사항을 최우선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관세청 및 부산·광양·인천 등 항만세관에 ‘비상통관지원팀’을 설치해 24시간 상시통관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또 한진해운 취급 화물에 대해서는 수출신고수리 물품의 선박 적재 의무기간(30일) 경과 후에도 적재를 허용하고, 선적 일정 변경으로 수출신고의 수정 건수가 많은 경우 관세청에서 일괄적으로 정정해줄 예정이다.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부득이한 사유로 수입신고수리물품의 보세구역 반출이 지연될 경우에는 반출의무기간(15일)을 필요한 기간만큼 연장해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입원자재의 적기조달 지원을 위해 주요 항만세관에 24시간 임시개청 지원반을 운영하고, 수입통관·보세운송신고를 세관업무 시간 외에도 상시 처리할 예정이다.
▶ 관련기사 ◀
☞한진해운, `회생절차 개시결정` 공시
☞한진해운, 더 이상 운항 어렵다..수출 전선 마비(종합)
☞[한진해운 법정관리]中企업계,납기지연 따른 연쇄피해 가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