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음식·주점업 사업체 수 가운데 치킨 전문점은 3만1529개다. 그러나 정확한 집계는 아니다. 치킨 전문점으로 등록하지 않고도 치킨을 주력 제품으로 파는 곳이 상당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적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네이버와 다음이 제공하는 지도에서 ‘치킨’을 검색하면 각각 6만6403건, 7만1194건이 나온다. 유명 프랜차이즈 매장과 동네 치킨가게, 배달전문점 등이 모두 포함된 수치다.
어느 나라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맥도날드 매장은 전 세계에 3만6300여개가 있다. 한국 내 치킨집 수가 이보다 약 2배가 많은 셈이다.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수(약 2만3000개)보다는 약 3배 많고, 전 세계 매장 수 기준 1위 프랜차이즈 식당인 서브웨이(약 4만1900개)보다도 1.5배 많다.
한국에 이처럼 치킨집이 차고 넘치는 이유는 간단하다.
무엇보다 다른 음식점에 비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소비자들이 주로 치킨을 배달시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매장이 작아도 장사를 할 수 있다. 테이블이 몇개 없어도 배달을 통해 매출이 유지된다는 얘기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일정한 맛을 낼 수 있도록 재료를 제공하고, 홍보와 마케팅을 알아서 해주니 퇴직자들이 치킨집으로 몰릴 수밖에 없다. 지난해에만 프랜차이즈 치킨집이 8.0% 증가해 2만4329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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