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는 도요타의 주요 모델들이 저조한 판매를 기록한 와중에 현대차가 미국에서 출시한 첫 고급차 제네시스가 호평을 받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환율도 현대차 판매 확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원화 가치는 최근 6개월 동안 달러 대비 13% 하락한 반면 엔화는 8.5% 상승했다. 이 결과 도요타는 59년만에 첫 손실을 기록했고, 현대차는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이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후퇴를 겪으면서 자동차 판매는 올 들어 39% 감소했다. 반면 현대차 판매는 4.9% 증가했다. 이는 한국 내 판매 20% 감소를 어느정도 상쇄해주고 있다.
블룸버그는 그러나 현대차가 세계 1위 자동차 제조업체인 도요타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
품질 면에서도 도요타는 2009년 JD파워 조사에서 4위를 기록한 반면, 현대차는 14위를 차지했다.
또한 현대차와 도요타의 판매는 환율 변동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만큼 현대차의 유리한 입지가 오래 지속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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