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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1월 제2금융권 기타대출(신용+비신용)은 전달과 비교해 4000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1년전과 비교하면 증가 폭이 1조9000억원이나 감소했고 작년 말과 비교해도 1조4000억원 가량 증가 폭이 줄었다.
제2금융권 기타대출은 신용대출과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자동차대출(오토론), 보험 약관대출처럼 서민들의 급전창구로 활용되는 비신용 대출로 구성된다. 신용대출은 전달과 비교해 2000억원 가량 더 증가했지만 주로 보험사 약관대출(-2000억원), 오토론(-300억원), 카드론를 포함한 비신용대출은 증가폭이 3000억원 줄었다.
시장에서는 이런 대출이 급감한 이유로 계절적 요인과 엄격해진 가계대출 규제를 꼽고 있다. 우선 연말 상여금과 설을 앞두고 보너스가 지급되자 금리가 높은 2금융권 대출부터 갚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총량관리 목표를 지키려면 하반기부터 대출증가속도가 더뎌질 수밖에 없고 DSR의 경우 시범 도입이라고 해도 금융사 입장에서는 부담을 느낄 것”라면서도 “연말연초에는 계절적 요인도 반영돼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제2금융권마저 돈줄이 막히자 대출 수요가 대부업체로 옮겨가는 풍선효과도 벌어지고 있다. 서민금융연구원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업체 이용자들이 대부업체를 찾은 이유(복수응답) 중 가장 큰 부분은 ‘필요자금을 금융기관에서 충당할 수 없어서’(63.5%)였다.
이러다보니 지난해 한해 동안 대부거절에 따른 사금융 이동자 수는 45만~65만명, 사금융 이용 규모는 5조7000억~7조2000억원으로 추산될 정도다.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소득 1분위 차주의 대출잔액이 작년말 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14% 감소했다”며 “취약차주들이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외면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 원장도 “우선 저소득 취약계층도 금융지원이 필요한 차주를 선별해야 한다”며 “개인 맞춤형 시스템 구축, 불법사채 채무자 대리인 제도 활성화 등으로 재기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